검색어 입력폼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와 관문조절설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내용은 더 있습니다...^^

목차

●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 (TENS)
(1) 정의
(2)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의 이론적 배경
(3) 경피신경전기자극의 유형
(4) 전극의 위치
(5) 적응증
(6) 금기증

● 관문조절설(gate control therory)

본문내용

(1) 정의
-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TENS)는 전류를 이용하여 피부의 말초감각신경을 자극하여 다양한 원인으로 초래되는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2)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의 이론적 배경
- 경피신경전기자극의 진통기전은 관문조절설, 엔돌핀설, 반복자극에 다른 말초신경의 흥분성 변화, 피질억제, 시상통증부호 변화 등의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경피신경전기자극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고빈도-저강도 경치신경전기자극의 진통기전은 관문조절설, 반복자극에 따른 말초신경의 흥분성 변화, 피질억제설로 설명된다. 저빈도-고강도 경피신경전기자극은 엔돌핀 분비를 증가시켜 통증을 억제시킨다는 엔돌핀설로 설명하며, 고빈도-고강도 경피신경전기자극의 진통기전은 양극전도차단, 피질억제설, 시상통증부호 변화로 설명된다.

(3) 경피신경전기자극의 유형
① 고빈도-저강도 경피신경전기자극 (conventional TENS)
- 전통적으로 흔히 사용하던 방법으로 75~125 pps 혹은 80~120 pps의 높은 맥동빈도를 사용한다. 맥동기간은 100㎲ 이하로 짧게 하며 최소 가시수축이 유발되지 않는 범위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낮은 강도로 15~45분간 자극한다. 전기자극 10~20분 이내에 진통작용이 나타나며 자극 후 20~30분 정도 지속된다. 비교적 진통유발이 빠르게 나타나지만 진통 지속시간이 짧은 편이다. 주로 급성통증 치료에 많이 사용한다.
② 저빈도-고강도 경피신경전기자극 (acupuncture-like TENS)
- 이 전기자극은 10~20 pps 이하 대개는 1~4pps의 낮은 강도로 자극한다, 주로 심부통증 및 만성통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엔돌핀의 분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자극 20~30분에 진통작용이 나타나 자극후 2~6시간 정도 지속되어 비교적 진통유발은 느리지만 진통 지속시간은 길다. 만성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