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사제약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요 통사 제약에 대한 요점 정리

목차

통사제약>
Ross제약>
Chomsky 조건>

본문내용

#상위범주우선원리
:Chomsky가 제안하여 Ross가 명명했다고 하는 이 상위범주우선원리(A-Over-A Principle)는 어떤 교점(node)A에 관계되는 변형규칙은 여러 개의 A중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A에 먼저 적용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원리이다.
ex)a)They might burn the politician`s book about china.
b)Which politician`s book about china might they burn_?
c)*Which politician`s book might they burn_about china?
d)*Which politician`s book might they burn_`s book china?

그림에서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상위범주인 NP₁전체는 앞으로 빠져나갈 수 있지만 NP₁의 일부로서 그 하위범주에 속해 있는 NP₂와 NP₃는 NP₁의 위로 빠져나갈 수 없는 것이다. 우선 격부여자인 동사 ‘burn`은 NP₁을 지배하고 또 그 NP₁과 인접조건을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NP₁전체에게 목적격을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이NP₁이 앞으로 이동해 나갈 경우 Wh-t는 목적격을 그대로 상속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예문 (b)는 문법적인 문장이 된다. 그러나 NP₂의 경우와 NP₃의 경우는 동사 ‘burn`으로부터 지배를 받지 못하고 따라서 격을 부여받을 자격이 없다. 그 이유는 NP₁이 지배에 대한 장벽으로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배를 받지 못하는 NP는 격을 받을 자격이 상실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만일 NP₂와 NP₃가 앞으로 이동했을 경우 Wh-t는 격을 받을 수 없어 상속시켜 줄 격이 없게 된다. 그러므로 NP₂와 NP₃가 앞으로 이동하면 각각 예문 (c)와(d)같은 비문법적인 문장을 도출하게 됨을 격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현대 영어 통사론.
영어 통사론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