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체기호학]영화포스터의 비교 분석을 통한 대중커뮤니케이션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각종 영화의 원본 및 한국내 개봉된 포스터의 비교를 통해 대중에게 접근하는 포스터의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감동
① 밀리언 달러 베이비 (Million Dollar Baby)
② 아이 엠 샘 (I Am Sam)
③ 어바웃 슈미트 (About Schmidt)
2) 남성위주 시선
① 그녀에게 (Talk To Her, Hable Con Ella)
② 철도원 (Poppoya, 鐵道員: ぽっぽや)
3) 순화
① 쏘우(SAW)
② 몽상가들 (I Sognatori, The Dreamers)
③ PM 11:14 (11:14)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영화관이나 지하철역 구내, 거리 게시판, 시내버스 등에 붙어 있는 수없이 많은 영화 포스터들을 볼 수 있다. 초기의 영화포스터는 대체로 비슷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었다. 영화의 전체적인 스토리와 스타일과는 무관하게 지면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크고 빨간 영화 제목과 먼 산을 바라보는 듯한 주인공들의 얼굴로 이루어진 디자인이 대부분이었다. 이는 ‘이런 영화입니다’라고 알리는 정도의 단순한 영화 홍보수단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당시는 개봉되는 영화의 수도 적고, 영화를 보는 이도 지금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적었다.
영화가 대중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한주에 서너 개의 신작영화가 개봉될 만큼 다양한 영화가 제작되어가면서, 영화포스터의 역할도 달라졌다. 새 영화를 공표하는 수단이 아닌 영화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이미지로서 감성에 어필하는 매체로 변화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포스터는 점차 거리나 극장 앞에서 그저 보고 마는 포스터가 아닌 수집하고, 자신의 방에 붙여놓고 두고두고 다시 보고 싶도록 만들만큼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로 자리매김해갔다.
영화 포스터는 관객과 만나기 위한 제1의 수단이자, 최전방에 서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개체이다. 우리는 영화 포스터를 통해 영화에 대한 정보를 얻고 영화의 대략적인 내용을 짐작하며, 영화를 볼지 안 볼지 선택하게 된다. 또한 영화 포스터는 사진과 글과 디자인이 조합된 단 한 장의 비주얼이다. 디자인을 입힌 사진일 수도 있지만, 사진을 가공한 디자인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디자인과 사진은 모두 합쳐 몇 글자 안 되는 영화 제목과 카피를 향해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