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오사운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 5.4운동의 배경과 경과 그리고 결과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五四運動의 背景
가. 들어가면서
나. 新文化運動
다. 勞動者 階級의 成長
라. 러시아 10月 革命의 衝擊
마. 베르사유 회의
2. 五四運動의 전개 과정
가. 5.4學生 愛國運動
나. 中日共同防敵軍事協定 反對運動
다. 5.4學生示威運動
라. 六五大衆運動期
3. 五四運動의 意義
가. 대규모적 民衆運動
나. 非妥協的 反帝ㆍ半封建運動
다. 新民主主義 革命의 시작과 舊民主主義의 終結

본문내용

1. 五四運動의 背景

가. 들어가면서

1911년에 발생하여 中華民國을 탄생시킨 辛亥革命은 두 가지 성격을 지닌 革命이었다. 첫째는 典型的인 中國의 ‘革命’이다. 즉 異民族 支配의 청조를 顚覆하고 漢族 支配를 회복시킨 것이다. 명조를 打倒하고 200年 이상의 繁榮과 衰退를 겪었던 滿洲王朝의 天命이 다한 것이다. 傳統的인 槪念을 사용하면 그것은 王朝 교체의 易姓革命의 일종이다. 그러나 이미 中國 일국이 天下를 지배할 수 있는 時代가 아니라 20世紀의 西歐的 價値觀의 影響을 받아서 진행되었으므로 傳統的으로 반복되어 온 易姓革命과는 다른 性格을 包含하고 있다.
그런데 近代 西歐에서 Revolution을 지지하는 革命主體는 理念的으로 각성한 市民이었다. 현실의 西歐革命이 市民革命의 敎科書대로 展開되지는 않았지만, 그 基本은 市民意識의 變革에서 나왔다. 또한 主權在民의 民主思想을 기초로 하여 革命의 結果로 성립된 民主體制를 지키고 키워나갔다. 즉 中國에는 ‘일반대중’이 배제되었던 革命이었고, 西歐에는 ‘市民’이 主役인 革命이었다. 이 상반된 兩面을 겸비한 革命이 辛亥革命이었으므로 그 앞길이 복잡다단할 수밖에 없었다.
市民階級이 成長하지 않았던 1911년의 辛亥革命과 그 挫折은 中國 近代의 歷史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 政治的으로는 革命의 過失은 전부 원세개를 위시한 封建 軍閥에게 奪取당했으며 中國 民主主義 革命의 課題는 解決되지 않은 채 완전히 다음 時代에 넘겨진 形便이었고 社會的으로도 封建禮敎의 舊 社會構造에 아무런 변화도 가져오지 못했다. 또한 帝國主義 列强의 中國 침략에 아무런 代案도 주지 못했다. 새로운 變化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市民階級의 成長은 필수적인 요소였던 것이다.

나. 新文化運動

市民形成의 任務를 擔當한 것은 1915년부터 시작된 진독수․호적을 중심으로 한 新文化運動이었다. 그 中心的 課題는 ‘孔敎(=儒敎)의 傳統에 묶인 個人의 解放’이었다. 주요한 테마는 從來와 같은 閉鎖的인 ‘天下의 解放’과는 달리 그 天下를 지탱하는 ‘個人의 解放’이었다. 또한 그것은 國民意識의 變革이고 思想革命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