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사회복지시설의민영화에따른문제점과개선방향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시설을 민영화 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향을 제시함.

목차

서론 - 민영화의 개념

본론

1) 민영화의 근거
① 공공부문의 비효율성
② 국민의 자유 제한
③ 국가의 시장 활성화 역할
④ 국민들의 선택 기회 확대

2) 민영화의 유형
① 계약
② 보조금(Grants)
③ 교환권(Vouchers)
④ 조세지출(tax expenditure)
⑤ 시장

3) 우리나라 사회복지에서 민간의 역할
① 사회복지에서 민간의 역할 확대
② 보육서비스에서 민간의 역할

4) 사회복지체계에서 비영리부분의 역할
① 비영리부분의 장점
- 영리기업을 통한 방법보다 유리한 이유
- 정부가 제공하는 것보다 유리한 이유
② 비영리부문의 단점

결론 - 민영화에 관한 나의 의견

<참고 도서>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서론

민영화의 개념

민영화는 소유권, 재원, 규제, 관리, 공급 기능을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전하는 현상을 말한다. 여기에서 공공부문이란 국가의 일부로서 운영되는 기관과 국가가 소유하는 조직을 포함한다. 공공기관이 공기업으로 만들어지는 현상도 민영화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동일 부문내의 변화를 일반적으로 상업화(commercialization)라고 한다. 그러나 공공기관의 상업화는 많은 경우 민영화가 되는 과정의 전단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민간부문 내에서도 비영리 조직이 영리기업으로 변화하는 것과 같은 동일 부문내의 변화는 상업화라고 한다. 사회복지를 민영화하는 여러 방법 중에서 서구 국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공공부문이 재원조달의 주된 책임을 맡으면서 사회복지의 생산과 전달체계는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전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에서 민영화는 비영리기관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 의해 진행된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전달의 주체가 변하면서 강조되는 측면도 변하게 된다. 특히 기업이 사회복지를 전달하는 주체가 되면서 두드러지게 그 특성이 변화될 가능성이 높다.



본론

1) 민영화의 근거

① 공공부문의 비효율성
공공부문은 독점적 위치로 인해 경쟁과 이운의 동기가 없기 때문에 비용을 증가시킨다. 반면에 민간부문은 사회복지 공급자가 이윤을 놓이려는 동기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 공급자 간의 경쟁을 자극하고, 이를 위해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② 국민의 자유 제한
사회진화론에 뿌리를 둔 보수주의의 입장에서는 강력한 정부보다는 최소의 정부가 개인의 자유, 정의를 보장하는 데나 사회적인 옥구를 충족시키는 데 유리하다고 본다. 보수주의는 현재 공공부문이 지나치게 확대되어 정부가 너무 크고, 강력하여 국민들의 생활에 지나치게 개입하기 때문에 국민들의 자유를 위협하고 궁극적으로 민주주의에 위협이 된다고 비판한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