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사회 계층과 교육의 관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능주의, 갈등주의에서 본 사회계층과 교육의 관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국의 기업인인 정주영씨의 저서의 제목으로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사회계층의 수직상승을 이뤄낸 사람이다. 그는 할아버지에게서의 전통적 서당교육 이외에는 제대로 된 현대식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항상 책을 읽으면서 노력하고 또 노력하여 지금의 현대그룹을 일구어내었다. 이는 사회이동의 긍정적인 모습임에 틀림이 없다. 그는 누구나 노력하면 부자로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실제로 그와 같은 사례는 극히 드문 일이다. 누구나 노력하면 잘 살 수 있다고 가정했을 뿐이다. 그렇지만 정말 모든 사람들이 정주영씨처럼 살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러한 불평등을 사회의 문제로 여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사회계층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과 앞으로 이러한 사회계층의 현실을 어떻게 극복하고 개선해 나가야할 것인가에 대해 눈여겨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우선 사회계층이란 한 사회구성원들을 교육수준, 수입정도, 직업, 그리고 재산 등에 의하여 분류할 때 동일하거나 비슷한 지위를 점유하고 있는 나의 층으로서 동일한 사회계층에 소속된 집단성원들은 비슷한 사회, 경제적 행동 아래에서 유사한 사고와 언어, 풍습, 가치관을 지니고 사회적 행동을 하면서 각기 계층특유의 공통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비슷한 수준의 사람끼리의 집단성원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계층을 이론적으로는 두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구조기능주의와 갈등이론이다. 이 두 이론은 사회계층이라는 의미에서 긍정적 입장(구조기능주의), 부정적 입장(갈등이론)을 대변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