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투자운용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1 | 최종수정일 2014.06.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모의투자결과운동보고서입니다.
제가 실시한 폼으로 과제수행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목차

머리말
운영목표
운영실태 및 현황
성과요인분석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투자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 기준수익률을 추종하고자 하는 Intex펀드 같은 경우, 기준수익률을 추적할 수 있는 추적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하는 지수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수정해가며 투자한다. 또 포트폴리오 인슈런스 같은 경우는 극단적으로 위험을 싫어하는 투자자한테 유용한 방법으로 미리 설정한 최소한의 투자수익을 달성하면서 동시에 주가상승을 획득할 수 있도록 주식, 채권 등의 투자비율을 변동시켜 나가는 투자방법이다. 이를테면 투자기간은 1년이고 채권의 1년간 수익률이 5%라고 가정한다면 이 채권에 100만원을 투자하여 1년 후에 기대할 수 있는 확실한 가치는 105만원이다. 여기서 미래에 얻을 수 있는 5만원은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에 투자한다. 그렇게 되면 투자자입장에서는 최소한의 원금을 보장받으면서 주식의 상승에 따른 자본이득을 노릴 수 있게 된다. 또 다른 방법은 시장의 비효율성을 전제로 기준수익률보다 높은 초과수익률을 얻기 위해 시장의 예측활동을 통해 자산을 동적으로 관리하는 적극적인 투자방법이 있다.

필자는 위와 같은 방법 중에 마지막 방법을 선택하고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얻는데 목표를 두었다. 그 이유는 본인은 개인적으로 2002년 말부터 주식투자를 해왔다. 그 와중에 기본적인 투자지식을 쌓을 수 있었으며, 특히 기술적 분석에는 남들에게 뒤지지 않을 만큼은 한다고 믿고 있다. 따라서 본인은 일반 개인투자자들 보다는 전문가라고 가정하고 시장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얻는데 목표를 두었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은 단순한 분산투자는 주식투자에 대해 아예 모르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역설한 바 있다. 본인의 생각도 전적으로 동감한다. 아무런 힘도 들지 않고 단순한 분산투자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은 전문가가 목표로 하는 수익률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 스스로가 전문가가 아님을 알고 있고, 추호도 자만심을 가지지 않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주식투자에 있어서 “자만은 쪽박의 길이다”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투자목표를 세운 것은 학생으로서 배운다는 입장에서 접근했기 때문이다. 목표가 좀 더 크고 넓어야 동기부여도 되고 해당 사람에게 발전을 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물론 구체적인 실행과정에서의 목표와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장래에 본인이 희망하는 직업군이 금융계이다. 따라서 전문가로써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고 싶었다.

본인은 이 세상을 지배하는 지배원리가 있다고 생각한다.(세상의 원리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것은 因果法則이다. 주식시장에서도 이 법칙을 통한다고 믿고, 더 나아가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인과법칙을 무시하는 투자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본다. 그러려면 그 인과법칙을 제 것으로 수용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즉,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냐 · 없는냐는 주식시장에서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이다. 그런 면에서 필자는 이번 투자에 대해 아쉬움이 정말 많다. 그런 아쉬움 마음을 안고 마지막 투자운용결과보고서를 써내려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