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실천기술론의 내용중에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수업시간에 직적 활용하였으며..내용이 알차고 중요한 것들만 있습니다.
공부하는데 정말 큰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1. 세대간 가족치료
2. 구조적 가족치료
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4. 의사소통 가족치료
5. 경험적 가족치료
6. 전략적 가족치료

본문내용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모델

1. 세대간 가족치료
세대간 가족치료는 보웬(Bowen)의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치료로부터 발전된 모델이다. 세대간 가족치료의 목표는 정서적인 것과 지적인 것을 분화하는 것, 미분화된 가족 집합체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1) 주요 개념
(1) 자기분화
- 자기분화는 세대간 가족치료의 기본개념으로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 사이의 융합, 분화 정도에 따라 개인을 규정하는 것이다.
- 보웬은 자기 분화를 가장 낮은 0에서부터 가장 높은 100까지로 평가. 자기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감정에 의해 지배당하고 융통성, 적응력이 부족하며, 관계지향적이고 사랑과 인정을 받는 데 연연한다고 본다. 자기분화 수준이 높을수록 정서적 지배를 덜 받고 높은 자율성과 적응력을 나타낸다고 본다.

(2) 삼각관계
- 삼각관계는 자기분화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자기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삼각관계의 형태가 심각해진다. 즉, 가족 내의 긴장, 불안, 갈등이 증가하면 자기분화 수준이 낮은 두 사람이 연합관계를 형성하여 다른 가족 구성원을 견제하는 삼각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 예를 들어, 부부간에 긴장이 클수록 부부 중 한 사람의 자녀에 대한 애착이 더 강해지며, 그 결과 자녀에게 어떤 증상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
- 삼각관계 발생 시 가족 중 한 사람이 높은 수준의 개인적 자아분화를 이루면 개인적 변화를 통해 다른 가족 성원들도 분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즉, 가족치료자가 가족성원들에게 삼각관계에 대해 가르친 후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교육하면 가족의 전체 구조에 치료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