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비자의 법가사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한비자의 법가사상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韓非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2.2 韓非 이전과 이후의 법가사상
2.3 법치론(法治論)
2.4 법치지상설(法治至上說)
2.5 중형론(重刑論)
2.6 인재등용술(人材登用術)
2.7 유가 비판과 도가의 수용
2.8 한비 사상의 의의와 한계

3.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론
2.1 韓非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한비(韓非, 기원전?~230)는 법가의 대표자이다. 비(非)는 그의 이름이며, 전국시대 한(韓)나라 명문 귀족의 후예이다. 그는 자라면서 이사(李斯)와 함께 유학자인 荀子의 문하에서 학문을 배웠다.
한비가 살았던 당시의 한나라는 전국칠웅 중에서도 가장 작고 약한 나라였다. 한비는 계속되는 전쟁 속에서 약소국이 겪어야 하는 비애와 굴욕을 몸소 느끼며 살았다. 한비는 한나라 왕이 법률과 제도를 정비하고 권력을 장악해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고 어진 인재를 등용하는데 힘쓰기는커녕, 도리어 실속 없는 소인배들을 등용하여 그들을 실질적인 공로자보다도 높은 자리에 앉히는 것을 매우 가슴 아파했다. 이에 한비는 자주 글을 올려 韓王에 간했으나, 한왕은 이를 채용하지 않았다. 사마천『사기』에는 한비자의 저서 중 「고분」과「오두」가 우연히 진시황의 손에 들어갔을 때, 秦王은 이 책을 읽고 “이것이야말로 바로 내가 기다리던 것이다. 과인이 이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면 죽어도 여한이 없겠구나!”라고 적혀있다. 그리하여 진왕은 급히 군사를 일으켜 한나라를 치고 한비를 강화의 사자로 보내라고 했다. 진왕은 한비와 회견하고 장차 그를 중용하려 했으나, 李斯등이 그의 재주를 시기하여 모함으로써 그를 죽게 했다. 한비는 비록 진나라에서 죽음을 당했지만 그의 법가 사상은 진시황의 통치 원칙이 돼 훗날 진나라의 통치에 기여했다.

2.2 韓非 이전과 이후의 법가사상
한비는 법가를 대표하는 인물이지만, 그가 나오기 이전에 세 갈래의 큰 학파가 있었다. 첫째는 법(法)을 강조한 상앙(商鞅)이고, 둘째는 술(術)을 강조한 신불해(申不害)이며, 셋째는 세(勢)를 강조한 신도(愼到)이다.

참고 자료

한비, 김원중 역,『韓非子』, 현암사, 2003.
이영재,『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우사, 1993.
표정훈, 『하룻밤에 읽는 동양 사상』, 중앙M&B, 2002.
장승구 외, 『동양 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정세현, 『韓非子 硏究』, 서울대학교, 197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