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력엘리트 서평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권력엘리트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순수한 개인 의견입니다^-^ㅋ

본문내용

밀즈의 권력엘리트를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다소 딱딱하고, 경직된 문체와 내용 때문에 약간은 지루한 면도 있었지만 사회학도로서 여태까지 배운 엘리트라는 것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밀즈는 엘리트를 크게 경제적 엘리트, 군부세력의 엘리트, 정치적 엘리트로 나누어 보았다. 경제적 엘리트의 증거로는 현대로 접근하면서 경제적 상층계급의 배경이 과거와는 달리 중ㆍ상층 계급 출신이라는 점을 들었다. 경제적 엘리트의 등장에는 기업조직의 거대화, 사회과정의 유사성과 배타성 등이 한몫을 했다는 주장이다. 또 군부세력의 성장으로 인한 엘리트 형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소극적인 측면에서 보면 정치인이 군인을 정치적으로 계속 이용하고 왔다고 보고 있고, 적극적인 측면에서는 군사문제의 전문화, 비밀화로 인하여 외교, 안보면 에서 이점을 소유하여 정치적으로 영향력을 가져왔다고 보고 있다. 정치적 엘리트를 살펴보면, 정치흐름 점점 행정부가 중심이 되어져 가고 있는데, 그 결과 중요결정은 의회의 민주적 절차보다는 정치의 전문성의 차원에서 내려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중요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대기업과 군부엘리트의 이익이 반영되는데, 이는 즉 관료재의 부재를 의미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제적 엘리트와 정치와는 상당한 관련성을 지니는데 대기업의 전국적 수준으로의 확대로 인한 거대한 조직의 형성이 이를 입증해주고 있으며, 경제인이 1차 대전이래 전문기술관료로 진출하는 현상도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참고 자료

권력엘리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