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헐리우드 영화로 본 이데올로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헐리우드 영화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분석과 영화 대본

목차

서론
본론

본문내용

서론

몇몇 급진적인 평론가들은 헐리우드 영화가 지배적인 제도들과 전통적인 가치들을 정당화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그 재현 관습들은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때 제도와 가치들이란 개인주의, 자본주의, 가부장제, 민중주의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재현 관습은 주제만이 아니라 형식까지도 포괄하는데 형식적 관습들은 스크린 위에서 벌어지는 것이 어떠한 특정한 시각에서 만들어진 구성물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태의 중립적인 기록인듯한 환상을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서 이데올로기를 주입한다는 것이다.
영화는 세계를 반영한다기 보다는 세계를 투사하는 역할을 하는 재현적 요소들의 선택과 조합에 의해서 수사적인 언술을 펼친다. 그렇게 함으로써 영화는 관객에게 특정 입장이나 시점을 강요하고 형식적 관습은 영화적인 인위성의 기호를 지움 으로써 관객을 이러한 입장에 가두어 놓는다. 주제상의 관습들은 현실효과를 사회적 가치와 사회적 제도에 연계시킴으로써 이것들이 불변하는 세계의 자연스런, 혹은 자명한 특성인 것처럼 보이게 하며 이를 통해 이데올로기를 촉진시킨다. 관습 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사회질서의 기본적인 가정들을 받아들이도록 하고 불합리성이나 부정을 도외시하게 만든다.
전쟁이나 범죄처럼 사회구조적인 쟁점들보다 개인의 인생사를 우위에 놓음으로써 현존 질서 자체가 도덕적이고 선한 것 처럼 보이게 한다. 또한 공적인 질서의 재현에 대한 개인적인 동일시는 착취와 지배의 체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심리 적인 기질을 만들어낸다. 사실 헐리우드 영화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 대부분은 방급 언급한 의미에서 이데올로기적이다.
그러나 헐리우드 내러티브의 사실주의적인 생산물 전부가 내적으로 이데올로기적인 것만은 아니다. 영화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그러한 파악방식은 서로 다른 역사적 계기에 생산된 서로 다른 영화들이 지닐 수 밖에 없는 필연적 차이점들을 평면화 하고 변화하는 사회 상황 속에서 영화의 수사적, 재현적 전략이 보여주는 다양성과 차이들을 간과하게 한다. 영화의 정치 적인 의미는 일종의 특수한 쟁점, 구체적인 재현 전략, 개연성있는 효과의 문제이다.

본론

1. 헐리우드 영화의 위장된 이데올로기
헐리우드 영화는 뚜렷한 이데올로기를 지닌다. 헐리우드 영화가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그 이데올로기가 두 개의 상반된 얼굴을 지닌다는 점이다. 즉,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또는 지배 이데올로기가 숨겨진 얼굴 이라면,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 또는 환상주의는 밖으로 드러나는 얼굴이다.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는 영화가 이데올로기적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관점은 "영화가 순수하게 재미를 위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무해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