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 효과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조직 효과성에 대한 여러가지 접근법을 설명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I. 전통적 접근 방법
II. 현대적 접근 방법

본문내용

I. 전통적 접근 방법

조직효과성에 관한 전통적 접근 방법은 조직의 서로 다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조직효과성을 설명하는 접근법이다. 조직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원을 받아들여 그것을 조직 내부의 과정을 거쳐 산출물로 전환시키고 그러한 산출물을 다시 외부 환경으로 내보낸다. 그런데 조직효과성에 관한 전통적 접근법은 이러한 조직활동의 투입 측면, 내부 활동 측면, 산출 측면의 서로 다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조직효과성을 설명한다. 즉 전통적 접근 방법에는 투입 측면에서 조직의 효과성을 판단하는 체제 자원적 접근법, 조직 내부활동 측면에서 효과성을 다루는 내부 과정적 접근법, 산출 측면에서 효과성을 평가하는 목표 달성 접근법이 있다.

1. 체제 자원적 접근법

조직은 외부 환경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통해 자원을 획득한다. 체제 자원적 접근법(system-resource approach)은 조직효과성에 대한 평가가 투입물 획득의 능력, 변환 과정, 산출물의 유통 능력, 안정과 균형의 유지 등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Yuchtman & Stanley, 1967). 즉 1) 가치 있고 희소한 자원을 탐색하고 알아내는 능력, 2) 외부 환경의 올바른 파악 능력, 3) 획득한 자원의 이용 능력, 4) 조직 내부 활동의 유지 능력, 5)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 등이 조직효과성 판단의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기준들은 조직의 효과성 그 자체보다는 효과적인 조직을 만드는 데 필요한 수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조직이 필요한 자원을 탐색하고, 자원을 획득하며, 이들 자원을 조직 생존을 위해 활용하는 것은 일종의 과정 변수로서 효과적인 조직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인 것이다. 결국 체제 자원적 접근법은 조직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 수단-목표(means-goals)를 조직효과성 판단의 기준으로 보는 접근법이다.
이러한 체제 자원적 접근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제 자원적 접근법은 조직이 상호 관련된 하위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이 접근법을 이용해 조직의 효과성을 판단하는 조직관리자들은 조속한 성과를 추구하는 경향이 적으며 조직활동에 대한 상호의존성을 잘 인식하게 된다.
둘째, 체제 자원적 접근법은 다른 조직과의 조직효과성 비교시 명백한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때 비교 기준으로는 비교하는 조직들의 생존 여부, 그 조직들이 환경으로부터 획득한 희소자원의 화폐가치 등이다. 이러한 비교 방법은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진 조직의 효과성 평가도 가능하게 해 준다.
셋째, 체제 자원적 접근법은 결과-목표(end-goals)가 모호하거나 측정하기 힘든 조직에서도 수단-목표를 이용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