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일론 중합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계면중축중합에 따라 나일론이 생성되는 과정

나일론이 생성되는 실제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실험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실험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결과
6. 고찰 및 논의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및 의의
최초의 합성섬유이면서 우리나라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는 폴리아미드 섬유인 나일론은 계면축중합에 의해 필름상으로 합성시킬 수 있다. 반응성이 큰 산염화물은 실온에서도 아민과 쉽게 반응하여 폴리아미드를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염화세바코일과 헥사메틸렌디아민을 실온에서 반응시켜 두 액의 계면에서 중합반응을 일으키며 나일론 610을 생성되는 것을 관찰한다.

2. 이론적 배경

*나일론은 거미집의 거미줄과 같은 고분자로 되어 있으며, 작은 단위들이 함께 연결되어 만들어진 거대한 분자이다.

*나일론 고분자를 만드는데 쓰이는 물질(Schotten-Baumann 반응).
염화세바코일 + 헥사메틸렌디아민 -> 폴리헥사메틸렌 세바스아미드 또는 나일론610

*축합 반응
나일론은 중합과정의 일종인 축합 반응에 의해서 생성된다.축합 반응에서는 사슬이 성장함에 따라 반응 중에 물, 또는 염화수소와 같은 작은 분자들이 빠져 나오는데 이 반응은 두 가지 반응물 중 한 가지가 소모될 때까지 계속된다. 나일론 610은 실온에서 중합이 가능하다. (나일론 66과 나일론 6은 고온처리로 중합해야 한다. ) 각 반응물을 함유한 섞이지 않는 두 가지 용매의 계면에서 축합 고분자를 밧줄형태로 생성시킬 수 있수있다.

* 나일론은 직물용 섬유로서 널리 사용된 첫 번째 합성 고분라 섬유로서 미국에서는 종합 반응에 의하여 매년 10억 킬로그램 이상의 나일론이 생산되고 있으면 종류로는 나일론 66, 나일론 6, 나일론 610, 나일론 4, 나일론 11 이 있다. ( 숫자의 의미는 단량체 탄소수 )

*나일론의 성질
마찰강도가 크고 가벼우며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커 잘 구겨지지 않는다.
초기탄성률이 적어 의복형태가 유지되기 어렵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