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알칼리 감량 가공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폴리에스테르가 알칼리에 인해 감량되어 그 변화를 실험,

목차

1.실험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실험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결과
6. 고찰 및 논의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및 의의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알칼리에 의해 그 무게가 감소되는데 이것을 알칼리 감량가공이라고 한다. 직물을 더운 수산화나트륨(NaOH) 용액으로 처리하면 섬유의 표면이 가수분해되면서 용해되어 실과 실 사이의 간격이 커지고 드레이프성이 좋아지게 되어, 천연 견과 유사한 특성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NaOH로 처리해 봄으로써 폴리에스테르섬유가 NaOH와 반응할 때 어떠한 화학적, 물리적 특성변화를 갖게 되는지를 실험을 통해 습득한다.

2. 이론적 배경
알칼리 감량가공은 PET섬유의 대표적인 촉감 개선가공으로,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표면을 알칼리( NaOH 수용액)로 섬유 표면에서부터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가수분해하여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가늘어져 5~40% 감량시켜, 견과 유사한 촉감을 나타내며 부드러운 촉감을 내게하며 드레으프성이 증가하게 하는 가공이다. 또한 알칼리 감량후에는 폴리에스테르가 유연해 질뿐만 아니라 광택이 고급스러워지며, 원래 흡습성이 거의 없었으나 감량 가공후에는 흡습가공이 한결 쉽게 이루어 지며, 감량공정을 거친 후에는 과거에 비해 정련에 의한 사고나 염색 얼룩 등의 사고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으며 작업성이 향상되었다. 폴리에스테르 알칼리 감량 가공은 1949년 영국에서 시작하셔 1970년대 중반부터 일본에서 공업화 되었으며, 지금은 폴리에스테르 가공의 대표적인 기술로 자리잡았다. 현재 일본이나 국내에서 제조되는 폴리에스터의 강연사 직물은 대부분 이 가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강연사 직물의 염색 가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공의 하나이다.

3. 사용기구 및 시약
① 폴리에스테르 직물
② 수산화나트륨(NaOH), 초산, 현미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