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면직물의 리플가공 (플리츠가공)- 머서화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NaOH 용액 처리 전후에 따른 면섬유의 리플가공 실험 보고서 입니다.
리플 형성 과정 모습과 현미경으로 촬영한 실제 사진을 통해 보실수 있습니다.

목차

1.실험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실험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결과
6. 고찰 및 논의

본문내용

1. 실험 목적과 의의
면직물의 NaOH 용액 처리 전후에 따른 면섬유의 구조변화와 염색성의 차이를 살펴보고 머서화를 이용한 Plisse(ripple)가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작품을 제작한다.

2. 이론적 배경
면직물을 NaOH 용액을 처리한후 수세 건조하면 면직물의 단면이 구부러진 모양에서 준공이 없어져 원형이 되고, 측면의 꼬임이 펴지게 된다. 이를 머서화 가공을 이라 하며, 머서화 가공을 하고 난 뒤의 면직물은 광택과 흡습성, 염색성이 좋아지고 강도가 향상된다.


3. 사용기구 및 시약
시료 : 면직물
염료 : 직접염료
날염풀 : Indalca PA30 (인달카)
시약 : 수산화나트륨(NaOH), 초산, 염화나트륨(NaCl)
기기 및 기구 : 비커, 유리막대, 가열장치(역색을 하는 경우에 필요함), 저울, 온도계, 눈금자, 현미경

4. 실험방법
1) Mercerization
a. 시료직물을 10 X 10cm ( 위사 X 경사방향 )로 자르고 7 X 7cm 되는 곳에 그림과 같이 표시한다.










b. 500ml의 비커에 23 % NaOH (30g/100ml) 수용액 200ml를 만든다.
주의 - 강알칼리이므로 피부와 옷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발열반응이므로, 반드시 물에 NaOH를 붓는다. 절대 NaOH에 물을 붓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c. 위의 NaOH 수용액은 뜨겅우므로 실온까지 식힌 다음에 (5~18 도의 저온에서 효과적), 시료를 넣고 15 분동안 유리막대로 골고루 저어준다.
d. 처리 후 머서화면은 물로 충분히 수세한 후에 약산성 (약 ph 4) 의 초산수용액으로 중화하고, 충분히 수세한 후 자연건조 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