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중세국어의 문법적(형태론적) 특징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세국어의 문법적(형태론적) 특징은 무엇인가

목차

1. 들어가는 말

1) 문법의 변화
2) 새로 생겨나는 문법
3) 사라지는 문법

2. 중세국어의 문법적 특징

1) 단어의 구조와 그 형성
2) 체언과 조사
3) 용언

참고자료 밑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중세국어의 문법적(형태론적) 특징은 무엇인가

1. 들어가는 말

처음엔 7장, 다음엔 20장, 그 다음엔 31장.
이번에 과연 내가 몇 장이나 써낼 것인지는 스스로도 두려운 바이다. 수많은 레포트 뭉치에 치이면서도 꿋꿋이 이 강독 레포트를 위하여 타자를 쳐 온지 어언 58장째.
그동안 친우들에게 재수없다라는 소리도 들어봤고 싸이코란 소리도 들어봤으며 일주일동안 매일 3시간씩이나 잠을 아껴가며 이 과목 레포트를 하느라 몸이 축나기도 하였다. 어디 그뿐이라. 다른 과목 레포트들이 ‘나에게도 좀 신경을 써주세요~’ 라고 부르짖는 그 피맷힌 절규를 깡그리 무시한 체 여기에만 죽을 똥 살 똥 매달렸던 나의 아픈 가슴은 어디에서 치유할 수 있으리오. 그럼에도 이 미친짓을 계속하는 이유는…
돈내기가 걸렸기 때문이다. 소식통 김모양에 따르면 이번에 내가 몇 페이지를 써오냐에 따라서 배당액이 달라진다고 한다(는 당연히 농담이고) 여자의 집념과 끈기라고나 할까? 오오! 여자의 한은 오뉴월에도 서리를 내리게하는 지라. 비록 누군가가 나의 이 신념을 쓸대 없는 아집이라 지칭할지라도 나는 끝까지 이 일을 완수하고야 말리라. 헛소리는 여기까지. 사족도 너무 길면 보기 싫은 법이다. 이쯤에서 스스로 그만두고자 한다.
앞권에 제출한 음운 현상처럼 문법 현상도 시대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문법 현상을 실현하는 방법이 바뀌기도 하고, 어떤 문법 현상이 없어지거나 반대로 새로 생겨나기도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