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옛말 문법 이해의 필요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옛말 문법 이해의 필요성

목차

서론
<말의 변화>



본론

<1, 언어 변화의 예>
a. 음운법의 변화
b. 인칭법의 변화
c. 의미의 변화
<2. 언어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



결론밑 요약
<옛문법 이해의 필요성>
<요약>

본문내용

서론
<말의 변화>

사람이 태어나서 살아가는 동안 모습도 변화고, 생각하는 바도 바뀌듯이 언어도 형태와 의미의 변화를 겪는다. 그러나 동시대의 사람들 중 언어가 변화하고 있음을 느끼는 사람들은 드물 것이다. 그것은 그 변화가 아주 작아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마치 어제의 ‘나’와 내일의 ‘나’ 는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어제의 나와 내일의 나가 같다면 분명히 ‘나’는 영원할 것이다. 그러나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근소하지만 분병히 어딘가가 변해있고 단지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 것뿐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들도 누적이 되면 그 차이가 현격하게 드러난다. 10살 때의 나와 80살 때의 나가 굳이 구구절절 설명하려 들지 않아도 차이를 쉽게 깨달을 수 있듯, 언어 또한 미미한 폭이 몇 세기동안 누적되어온 결과 이해가 어려울 정도로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다. 현대국어만 아는 사람이 {江湖앤 보미 늘거 가니[江湖春欲暮](두시언해)}를 이해하기 힘든 이유도 이와 같음이다. 그러나 옛 언어의 모든 변화를 다루자면 그 범위가 넓기 그지없음으로 여기서는 협소한 범위를 만을 다루고자 한다.


본론

<1, 문법 변화의 예>

언어 기호는 전체적으로 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는 말소리, 어휘, 그리고 문법 규칙 같은 하위의 체계들로 이루어져 있다. 하위의 체계는 또다른 하위의 체계로 이루어진다. 요컨대, 언어는 여러 층위로 나누어질 수 있는 체계인 것이다. 언어의 체계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른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말소리나 단어들에 주로 적용되는 개념이다.
체계를 이루는 각 항목이나 범주는 서로 긴밀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 중의 하나가 변화를 입게 되면 다른 항목이나 체계 전체에 영향을 끼쳐서, 변화 전까지 유지되어 있던 균형이 깨지기도 한다. 즉, 체계 전체에 걸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말소리에서 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