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저출산문제의원인과대책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저출산 문제의 원인과 문제점과 관련된 내용으로 생각과 원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간호학과 학생인데 이 레포트로 A+ 맞았습니다^^
10장 정도이니 참고자료로 활용할 경우에도 충분하실것입니다.

목차

1.문제
2.원인
3.대책
4.생각

본문내용

1.문제
요즘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 중 저출산의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아이를 낳고 안 낳고는 개인의 자유이며 선택이지 무엇이 그렇게 문제가 되느냐고 반문하면 할 말이 없지만 문제는 간단히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저출산은 단순히 2세 계획이 있는 부부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우리 사회의 수많은 병폐로 이어지는 국가 정책의 중대한 과제임에 틀림없다.
저출산의 근본 원인을 치유하지 않고 미래사회를 계획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먼저, 전통적으로 가족이 수행하던 기능들 가운데 많은 것들이 다른 특화된 사회적 기구들로 옮겨져서, 전보다 훨씬 적은 아이들만으로도 사회적 목표들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로, 사망률이 빠르게 낮아져서, 적게 낳아도 되었다. 통계에 의하면 한국남성 평균 수명은 76.1세이고 여성은 80.4세로 과거에 비하여 크게 높아졌고 경제활동인구역시 훨씬 그 폭이 넓어졌다는 사실이다.
셋째로, 고학력 여성, 일하는 여성이 늘면서 출산 기피 현상이 늘고 있다. 경제활동에 나서는 여성은 1970년 368만 명에서 2000년 900만 명으로 뛰었고 남성보다 결혼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남성에 비해 현저하기 때문에 이러한 여권은 신장은 저 출산율 추세를 계속 유지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로, 초혼 연령의 상승을 들 수 있다. 초혼 연령이 상승하면서 미혼율이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는 역시 여성의 사회진출 기회의 폭이 넓어진데서 기여 했다고 볼 수 있다.
2004년 통계청이 발표한 초혼연령에 따르면 남자는 30.6세, 여자는 27.5세로 나타났다. 그리고 초혼 연령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초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첫 출산이 늦어짐은 저출산의 근본 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경제가 발전하면서 출산율이 빠르게 낮아지는 것은 아이들을 갖는 데서 얻는 물질적 심리적 혜택이 상당히 줄어들었지만 아이들을 낳아서 키우는 데 드는 비용은 훨씬 커졌기 때문인데 이런 상황에선 가족 당 아이들의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