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시분석 - 상징성과 삶의반성적 모습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시 작품분석
상징성과 삶의 반성적 모습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ⅰ 연구 목적(취지)
ⅱ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본론

ⅰ 작품 분석
- 상징성에 대한 비교분석
<벌레의 별> 과 <어느 파리의 가정>
- 삶의 반성적 모습에 대한 인식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과 <웰빙구역>

Ⅲ .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연구 목적(취지)

거의 모든 시들이 운율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시들이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표현 할 수 없을 때라든지 더 강렬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상징이 사용되는 것 같다. 상징은 어느 대상이 다른 대상을 표시하거나, 본래의 고유한 의미 이외에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 기법이다. 다시 말해 어떤 사물이나 관념을 대표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징은 <암시성>과 <다의성>을 본질로 한다.
그리고 시나 소설 같은 문학은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드는 역할도 있다. 시인의 일상적인 모습을 다루고 있는 시도 있고, 또 지나간 일에 대한 반성이나 앞으로의 삶에 대한 모습 의지 등이 나타나는 시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연구는 시에 나타난 상징성과 운율에 대해 알아보고, 시를 통하여 나타나는 삶의 반성적인 모습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겠다.

ⅱ 연구 방법 및 대상 텍스트

신진시인의 『귀가』에서 상징성과 과거에 대한 후회, 삶의 반성이 나타나는 시를 고르고 그와 상응하는 다른 시인들의 시를 골라서 상징성과 삶의 반성적 모습에 대해 비교 연구 할 것이다.
그래서 <어느 파리의 가정>, <웰빙구역> 과 류시화 시인의 <벌레의별> ,킴벌리 커버거의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을 대상 텍스트로 정하였다.

상징에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 기호적 상징 , 관습적(제도적) 상징, 창조적(개인적,문학적) 상징, 원형적(신화적)상징 이 바로 그것이다. 이 시에서 쓰인 상징은 개인이 독창적으로 창출해 낸 상징으로 개인적 상징이 쓰인 것 같다. 어떠한 상징으로별이 쓰였는데, 아마도 세상의 진리에 대한 상징으로 쓰여진 것 같다.
이 시가 전해주는 상황은 매우 절망적인 상황으로 화자는 방안에서 별을 토론하는 것에 대해 덧없음을 느끼고 문밖으로 나오면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어두운 밤, 별은 밖에 있는 것이다, 즉 밖에 있는 별을 두고 그것이 보이지도 않는 방안에서 별을 논한다는 것은 무의미 하다는 것이 화자의 생각인 것 같다.
진리의 상징일 별은 작은 벌레의 눈에도 비치고 있었다. 지식과 관념, 도그마와 이데올로기에 오염된 사람들은 자연과 우주에 대한 감수성이 퇴화되었다. 인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이미 죽은 사람들이며 노예들이다. `나`는 눈먼 사람들에게 별을 보여주기 위해 벌레를 들고 들어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