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과]몰질량의 측정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학교 1학년 교양필수과목 화학싱험1 결과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실험명
2. 실험일자
3. 실험결과
4. 고찰

본문내용

4. 고찰

실험에 사용된 시료는 dichloroethane으로서, 의 이론값은 98.96g/mol이다. 실험에서는 두 번의 측정 결과 약 95.477g/mol 의 값이 나왔는데, 이는 실제 이론값과 3.5%의 상대오차를 보이며, 이론값보다 작게 측정되었다.
이러한 오차는 비교적 크지 않다고 생각되나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보면, 실험에서 재는 질량 단위가 너무 미세하기 때문에 일어난 오차인 것 같다.
몰질량이 작게 측정된 것에 대한 원인은, 기화한 시료가 플라스크를 모두 채우지 못했을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때에는 냉각된 플라스크와 뚜껑의 무게를 측정할 때 정확한 측정치가 나오지 않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응축된 시료의 무게를 계산할 때도 정확한 값이 나오지 않아 실제값보다 작은 몰질량의 값이 측정된다.
이 외의 오차의 원인을 생각해보면, 초자에 물 또는 시료가 묻을 가능성, 시료 자체에 존재하는 불순물 등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시료가 정확하게 끓는점에서가 아닌 상온에서 기화 되었을 수도 있다.
이 실험은 온도계, 저울, 압력계 등에 의존하므로 실험자의 관점도 무시할 수 없는 원인이다. 눈금 사이의 값은 실험자가 육안으로 어림잡는 정도이기 때문에 정확한 값을 얻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실험시 대기온도 및 압력에 의한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이번 실험은 지난 아보가드로수의 측정 실험에 비해 쉬운 실험이었는데, 이상 기체 상태 방정식을 풀 때가 다소 계산하기가 어려웠다. 몰질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 식에 대한 단위(차원)을 맞춰줘야 하는데, 압력에서 mmHg를 atm으로 바꿔주는 과정에서 수치의 정확성이 다소 떨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