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티벳와 중국에 관계에 대하여 알아야하는 사실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사 수업시간에 리포트 준비한거입니다
티벳과 중국의 관계를 설명하였고 미국이 끼여들어서
티벳과 중국의 관계가 안좋아 진것에 대햐여 까지 조사하고 서술한 내용입니다.

목차

티베트와 중국에 대해 알아야 할 12가지 사실들 !
▲ 개요
▲ 의미 및 영향
▲ 추후 전망
▲ 참고자료
△ 주요일지
◇ 티베트에 대한 서남공정
◇ 칭기즈칸도 중국의 역사..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서북공정
◇베트남사도 `우리 것`
[남사군도 주변 국경선]
[대만해협]
동북아도 서유럽식 평화정착 바람직한 방법
‘중화민족론’ 거부한 政敎合一정권의 1000년 투쟁
중국의 한 ‘지방’으로 규정한 17조 협의
80년대 이후 국제사회의 관심 고조
국익에 따라 태도 달리하는 주변국들

본문내용

티베트와 중국에 대해 알아야 할 12가지 사실들 !

1. 1949년 중국공산군은 티베트 국을 침략하였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120만명 이상의 티베트인들이 점령의 결과로 사망하고, 6,000개 이상의 사원들이 파괴되었으며, 수천명의 티베트인들이 정치적 또는 종교적 신념 때문에 투옥되고, 고문당하고 있다.

2. 티베트의 정치적 그리고 영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는 1959년 티베트를 탈출하였다. 그는 인도의 다람살라에 티베트 망명정부를 세웠다. 미국과 캐나다지역에 5천명 이상이 거주하는 것을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약 13만명의 티베트인 난민이 살고 있다. 이 같은 폭력적인 세상에서도 대다수 티베트인들은 자유를 항한 그들의 투쟁에 있어서 비폭력과 자비라는 불교도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 티베트에 대한 서남공정

티베트의 중국 역사편입은 서남공정(西南工程)이라는 이름으로 이뤄졌다. 고구려 역사를 중국 역사에 편입시키는 동북공정의 전신이다.
서남공정은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 중국장학연구중심(中國藏學硏究中心)이 주도 적으로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 변강사지연구중심(邊疆史地硏究中心)이 동북공정을 수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중국은 티베트가 자고이래 중국의 일부분이었다고 주장하면서 7세기초 국가를 형성한 이후 원나라와 청나라 시대를 제외하고는 독립적인 국가형태를 유지해온 티베트의 역사를 말끔히 지웠다.
중국은 티베트를 중국의 일개 지방정부로 전락시켰으며 당나라 시절 장안까지 세력을 넓혀 중앙아시아의 패자로 군림했던 8세기의 티베트 역사를 통째로 누락시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