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대정권과 한국언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한말 시대부터 현재까지 각 시대의 정권에 대한 한국언론의 동향을 파악한 자료입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
<참고자료> 한국언론 100년 바로보기

목차

□ 서 론

□ 본 론
○ 한말 / 일제하 민족과 언론
○ 미(美) 군정하의 언론
○ 이승만 정권하의 언론
○ 박정희 정권하의 언론
○ 전두환 정권하의 언론
○ 언론 개혁의 출현과 언론 개혁 운동

□ 결 론
○ 언론 자유와 언론 권력을 위한 쟁투의 역사
○ 느낀점과 한국 언론에 바라는 점

본문내용

□ 서 론
한국의 근․현대사는 격동의 시기이다. 많은 아픔과 시련을 겪었다. 이러한 역사적 굴절된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그것을 바로잡는 출발점인 것과 같이, 그래서 역사의 교육이 필요한 것과 같이, 언론의 굴절된 부분을 정확하게 지적하는 일이 앞으로의 언론을 바로잡는 길잡이가 되게 마련이다. 그래서 지난날의 순조롭지 못했던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서 언론이 얼마나 굴절되었는가를 알아보고 또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언론”이라는 말이 생기기 시작한 한말-일제시대부터 전두환 정권까지 시대 정권과 언론의 역할 및 성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 본 론
한말-일제하 민족과 언론
신문이나 방송 등 소위 근대적 형태의 언론이 없던 봉건왕조시대에도 우리의 선조들은 투철한 역사 의식으로 절대 군주에 대한 직필이나 극간을 굽히지 않았으며, 언론의 비판적 기능을 전통으로 삼아 왔다. 19세기 구한말 시기는 언론사적으로 반외세적, 반전체주의적 민주․민중적 자유 언론 운동이 태동하다가 실패한 시기이다. 1884년 10월 31일 개화파 인사들이 중심이 되어 최초의 근대 신문인 <한성순보>가 창간되었다. 1884년 12월 갑신정변의 실패와 함께 막을 내린다. 후에 한성순보의 뒤를 이어 <한성주보>가 창간되었다. 국한문 섞어쓰기와 구어체 사용으로 우리민족의 문자혁명에 새로운 이정표를 그었으나, 일본인 이노우에를 실무책임자로 두어 주체성을 상실한 외세 의존적 근대화의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박문국의 폐지와 함께 한성주보의 폐간 후 신문 없는 시대가 계속되다가 1896년 4월 7일 최초의 민간지라 일컫는 <독립신문>이 서재필 박사에 의해 창간된다. 독립신문은 청일전쟁의 발발과 일본의 제국주의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된 시기에 민중적 요구에 의해 탄생되었으며, 당시의 지식인과 청년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한말 애국계몽운동의 구심점을 마련하게 하였다. 독립협회의 탄압과 서재필 박사의 추방, 간부들의 대량검거와 피진으로 독립신문은 발간위기에 빠졌다가 곧 폐간되었다. 그 후 애국 계몽운동에 초점을 맞춘 <매일신문>,<제국신문>,<황성신문>,<대한매일신보> 등이 잇달아 창간되었다. 1905년 을사보호조약 체결 후 <황성신문>은 ‘시일야 방성대곡’이란 역사적 논설 개재 후 무기정간 처분을 당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