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문화의 공급사슬 관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디지털 문화의 공급사슬 관리
-디지털문화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전제로 그 모습을 디지털문화의 공급사슬로 바라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문화란?
Ⅲ 디지털문화의 주체
Ⅳ 디지털시대의 공급자와 수요자
Ⅴ 대량고객화
Ⅵ 디지털문화의 미래
Ⅶ 공급사슬
Ⅷ 디지털 문화의 성격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미디어를 비롯하여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를 이야기할 때, 가장 빈번하고 또한 중요하게 화두에 오르내리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디지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지털은 21세기의 지구촌에 살고 있는 인간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는 공동체 뿐 아니라 인간들의 삶의 양식을 특정 짓는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더 이상 기술 혁명적인 의미에서가 아니라 우리 생활 가까이 다가오면서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형태, 삶의 질, 더 나아가 문화적인 의미에 있어서도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어떤 문화이건 창작과 향유가 공급자와 수요자를 이어주는 공급사슬로서 구성되는데, 여기에서는 디지털 문화는 수요자의 문화이며 수용자가 참여하여 만들어 가는 디지털 문화를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Ⅱ 디지털문화란?
디지털 문화의 정의
디지털 문화라는 건 정확한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급속도로 바뀌어 간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한 문화입니다.

디지털문화는 인간을 바꾸어 놓았다?
마샬 맥루한(M, Mcluhan)---- “미디어가 변하면 인간은 변화 한다”

현대사회의 미디어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했고, 그 속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의 생활과 사고의 모든 것은 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무엇들이 변했을까? 아날로그시대와 다른 독특한 디지털문화는 다양하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은 패러디, 디카문화, 성, 폭력, 명상, 테크닉, 시간성, 만화, 전통미술 등의 다양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