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화상환자 케이스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3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강성심 BUN ICU 화상 환자 케이스입니다.
화상에 대한 문헌고찰에서 부터 환자 사정, 진단 및 중재에 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문헌고찰>
- 화상의 정의
- 화상의 병태생리
- 화상의 증상(상처 특징, 전신적 변화, 쇼크 등)
- 화상진단(깊이에 따른 분류, 중증도 분류, 원인에따른 분류, 9의 법칙)
- 치료 및 간호
- 합병증 및 예후

<간호사정>
<간호진단>
화상으로 인한 상처와 관련된 통증
화상으로 인한 통증, 치료와 관련된 불안
화상 상처와 통증과 관련된 기동성 장애
<간호중재>
<간호계획>
<간호평가>

본문내용

◈화상
=>과도한 열, 불에 달군 물체, 불, 증기, 방사선, X-선, 전기 및 어떤 화학 물질이 원인이 되어 입은 상처를 말한다.
즉, 단백질이 변성하여 세포가 상하거나 죽은 상태이다.
⊙병태생리
○화상으로 인한 손상
1.화상으로 인한 손상은 보통 열원으로부터 신체로의 에너지 이동의 결과이다. 화상을 입히는 유형은 불길, 뜨거운 물이나, 증기, 기름, 화학물질, 전기, 흡입, 열원 등이며, 직접적인 접촉이나 전자기적 방사에 의해 발생한다. 열원에 대한 신체조직의 반응은 다음과 같은 많은 요인에 의해 달라진다.
·국소조직의 전도성-뼈는 열원의 축적에 큰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비해 신경과 혈관근육조직은 저항력이 적다.
·말초순환의 적절성
·피부의 두께, 절연소재의 의복 혹은 피부의 습기
2.화상의 생리학적 반응은 염증과정과 유사하다.
·화상부위가 압력에 의해 발적되고 창백해지며 인접한 혈관들이 확장된다.
·초기 염증과정처럼 혈소판과 백혈구가 혈관내피에 접착하기 시작한다.
·모세혈관의 투과성 증가로 상처에 부종이 형성된다.
·손상된 부위에 다형핵 백혈구와 단핵구의 유입이 일어난다.
·마지막으로 손상부위에 새로운 모세혈관과 미성숙섬유아세포, 새로 형성된 콜라겐 섬유가 나타난다. 이것은 내피의 재생산을 지지하고 피부 이식시 필요한 과립성조직 받침을 형성한다.
3.화상은 부분적으로나 혹은 화상을 입은 모든 부위의 두께를 두껍게 만든다.
·부분적으로 두꺼워진 화상은 표피와 피부의 상층이 손상된 것이다. 일부 피부 부속기들은 남아 있으며 상처는 자연적으로 재생될 수 있다.
·화상 입은 부위가 모두 두꺼워진 경우는 피부의 모든 층과, 경우에 따라 그 밑의 조직까지도 파괴된 상태이다. 상처치유를 위해 이식술이 필요하다.
4.화상의 심각도는 열의 원인물질의 온도와 신체조직과의 접촉기관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44℃ 이하, 장시간 동안의 접촉이 아니라 면 국소적인 손상은 없다.
·49℃, 5분 정도의 노출로 모든 화상부위가 두껍게 되는 화상이 된다.
·52℃에서도 모든 화상부위가 두껍게 되는데 2분이 걸리며 60℃에서는 6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70℃에서는 건강한 성인에게 모든 좌상부위를 두껍게 만드는데 1초가 걸린다: 아동이나 노인에게는 더 단시간이나 혹은 더 낮은 온도에서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