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공무원성과급제도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12.20 | 최종수정일 201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공무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조사

목차

1.서론
2.행동강화이론
-학습이론
-행동강화이론
3.강화요인으로서의 성과급제도
-성과급의 개념
-성과급제도의 장단점
-우리나라의 공무원성과급제도
4.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과급제도는 1980년대 많은 OECD국가들에서 공공조직의 구조와 관리과정에 대한 개혁의 하나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개혁은 신공공관리(NPM: New Public Management)의 흐름으로 이해되는데, 민간부문의 관리기법을 공공부문이 받아들여 상대적으로 공공조직의 관리 향상을 꾀한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말 들어 우리나라도 성과급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주요수단 중 하나로 성과급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급제도는 외적 유인에 의해 바람직한 직무행태를 강화할 수 있다는 학습이론, 행동강화이론의 가설의 영향으로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행동강화이론

1. 학습이론
인간의 행동이 어떤 과정을 통해 학습되고 변화되는가 하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즉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상으로 파악하는 행태론적 학습(Behavioral learning)과 자극과 반응을 연결시키는 데 있어 사고과정을 포함시키는 인지론적 학습(cognitive learning)이 있다.
행태론적 학습과정은 Pavlov의 개에 관한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er의 실험으로 유명한 작동적 조건형성으로 잘 나타난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개인이 반사적 행동 또는 반응적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 계속되는 자극과 이에 대한 반응을 통해 조건자극에 의한 조건반응을 만들게 된다는 것이고, 작동적 조건형성은 결과에 의한 행동학습과정으로서 개인이 자발적인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 즉 반응에 대하여 강화를 시킴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작동적 조건형성은 강화를 강조함으로써 강화이론으로 불리기도 한다.
인지론적 학습과정은 행동을 수행하거나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는 타인에 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관찰학습과 머리 속으로 배우는 인지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외적 요인뿐 만아니라 인지와 지각과 같은 내적 요인의 중요성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학습한 것을 실제행동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연습이나 보상 등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