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독일의교육정책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유럽 사회문화를 들으면서 썼던 독일의 교육정책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내가 학생이기 때문에 교육에 가장큰 관심이 가는 것은 자명한일이다.
지금도 교사의길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그 관심은 더 크다고 자부할수 있다.
예전 교육학 시간에도 우리나라 교육에대한 레포트를 작성한 적이있는데 그것을 작성하는과정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해 학생에 입장으로서 많은 회의를 느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며 독일의 교육에대해 많이 관심을 가졌고 들으면서 학생신분을 가진 나로서는 부럽다는 생각까지 하게되었다.
우리나라 교육열은 어느나라에나 뒤지지 않을만큼 대단하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을 수능이라는 하루의 시험에 바쳐야 하는 세태가 너무나도 안타까웠다. 하지만 딱히 대안이라고 마련할수 있는 대책이 없기 때문에 답답하기만 했는데 독일의 교육제도의 수업을 듣고 나서 독일에 교육에대해 더 알아보아 우리나라에 교육제도 변화에 어떤 도움을 주지 않을까해서 독일의 많은 분야중에 교육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본론
우리나라교육과 독일의교육의 가장큰 차이점은 우리나라의 경우는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육에 관한 모든 결정을 관장하면서 획일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교육정책을 실시하고, 그에반하여
독일은 교육부가 각 주정부에 소속되어 있어서, 교육에 관한한 각 연방주가 자치권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연방 정부의 역할은 교육기관에 대한 감독권에만 그치며, 교육에 관한 입법과 행정은 각 연방주의 소관사항이기 때문에 연방주마다 다양한 교육정책을 펼칠 수 있다.

참고 자료

노종희(외): 교육제도론 도서출판 학우사
김도수 :평생 교육 사회의 교육 제도론 ,교육 과학사
전봉덕:최신 독일 유학 안내, 합동 국제 문화 센터 출판부
대사관
국제교육진흥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