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이론가의 이론 비교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학습이론가의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1. Skinner(조작적 조건화 이론), Gagne(학습조건이론), Bandura(사회학습이론) 비교

2.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3. Thorndike(시행착오설), Guthrie(접근적 조건화설), Bruner(발견학습이론)의 이론 비교

본문내용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
환경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 간에 있어서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한다. 따라서 행동과학도 과학의 한 분야이므로 환경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 간에 있어서의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행동이라는 것은 복잡하고 다양한 속성을 갖고 있다. 더군다나 행동은 그것이 일시적이고 유동적이며 또한 변화의 과정에 있다는 사실 때문에 연구에 매우 큰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스키너는 어떠한 이론이나 내적 상태의 토론도 행동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될 수 없다고 경고한다.
Gagne (학습조건이론)
(1) 인간 학습의 본질
Gagne의 학습 개념에는 여러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 그리고 인간 학습의 다양성이다.
① 학습과 인간 발달
인간 발달에 미치는 학습의 역할에 대해 Gagne의 ‘성숙적 준비성 모형’은 Piaget의 ‘인지발달 모형’ 과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성숙적 준비성 모형에서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전에 어떤 성숙이 이루어져야 함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으나, Piaget의 인지발달 모형에서는 지적 발달이란 논리적 사고의 복잡한 형태를 점진적으로 내면화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학습은 논리적 사고의 발달에서 요구되는 인지적 적응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Gagne는 학습에 우선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학습이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 됨을 강조하고, 인간의 행동 발달은 학습의 누적 효과로부터 생겨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