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의 진화 제2레포트]혜성의 고향 오르토 성운을 떠난 막가파 혜성이 지구로 직행, 이 지구상의 생물은 과연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인지를 논하시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생물의 진화 제2레포트 입니다.
제1레포트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난해한 주제라서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점수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파괴와 멸종

(2) 새로운 생물의 발생과 기존 생물의 진화

3. 결론

본문내용

오르트 성운(Oort cloud)은 45억 년 전 행성을 형성하고 남은 얼음으로 생성되었다. 여기에는 태양에너지가 미치지 못해 수증기, 메탄, 암모니아, 이산화탄소, 시안화수소 등이 얼어붙은 채로 남아있는데, 이는 혜성, 특히 장주기 혜성의 기원이라고 알려져 있다. 오르트 성운 속의 먼지·얼음 조각들은 아주 천천히 태양의 외곽을 도는데 때때로 서로 부딪치거나 가까운 항성의 인력으로 인해 운동 방향이 바뀐다. 이때 속도가 빨라지면 태양계 밖으로 빠져 나가고, 반대로 속도가 느려지면 태양계의 안쪽까지 들어와 태양의 빛과 열에 의해 기체와 먼지로 에워싸인 혜성이 된다고 한다. 이 혜성들은 주기를 이루며 공전을 하는데, 공전 주기가 200년 이상인 장주기 혜성들은 궤도 예측이 어려워 지구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대기진입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충돌에 대한 대책 마련이 어려우며, 엄청난 운동에너지로 인해 충돌에 의한 영향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우리는 1998년에 개봉되었던 아마게돈, 딥 임팩트 등의 영화를 통해 이러한 혜성 충돌의 모습을 쉽게 그려볼 수 있다. 영화 속 장면처럼 혜성과의 충돌을 막아내는 것이 인류에게는 최적의 선택이겠지만, 만약 충돌이 불가피하다면 지구상의 생물은 어떻게 될 것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