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적용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정리한 것입니다. ^^

목차

인지주의 학습이론

1.기억의 정보처리 모형

2.지식의 습득과 표상

3.장기기억 인출과 망각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적용

1.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자 견해

2.구성주의의 특성

3.구성주의의 수업 적용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이론

1.기억의 정보처리 모형

대부분의 정보처리 모형들은 Atkinson과 Shiffrin이 개발한 인간기억 모형에 근원을 둔다. 첫째, 개인은 입력 즉 감각등록기, 즉 귀와 눈과 피부를 통하여 들어오는 환경으로부터의 신호를 처리한다. 그 다음에 이 신호들은 단기기억 즉 제한된 양의 정보를 지속시킬 수 있는 실시적인 저장실로 전달된다. 정보가 더 이상 가치 없으면, 그 정보는 저장으로부터 제외된다. 그 정보가 요구되면, 개인은 시연 즉 정보의 반복을 통하여 그 정보를 장기기억에 둘 수 있다. 장기 기억으로부터 정보의 인출은 정보가 컴퓨터의 기억 저장소로 인출되는 방식과 유사한 탐색에 의해 이루어진다.
Atkinson과 Shiffrin의 모형은 기억의 영구적인 구조적인 측면과 개인의 통제하에 있는 과정 간을 구분한다. 기억의 영구적 구조는 고정되며 불변적이다. 반면에 통제과정은 학습자의 선택권에 따라 선정∙적용된다.

1)감각기억
환경적 입력은 시작, 청각, 촉각, 후각, 및 미각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수용된다. 각 감각기관은 정보가 수용되는 것과 동일한 형태로 짧은 시간 유지되는 그 자체의 등록기를 갖고 있다. 어떤 감각 입력은 더욱 처리를 위해 작업기억으로 전이된다. 다른 입력은 지워지며 새로운 입력과 대체된다. 감각기관은 병렬식으로 작용하는 정보처리체계의 유일한 구성요소이다.
시각 및 청각 감각기억 간에는 몇 가지 흥미 있는 차이가 있다. 가장 분명한 것은 정보가 등록기에 저장되는 시간 길이이다.
음향의 정보 보존 능력이 더 크다는 것은 언어 처리와 관게되는 것 같다. 피험자들은 항목들이 시각적으로 제시될 경우보다 청각적으로 제시될때 더 잘 기억한다. 이 현상을 제시양식 효과라고 한다.
감각기억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들이 주의집중을 받아 더욱 처리될 수 있을 때까지 매우 짧은 시간 유지되는 정보저장고이므로, 감각기억의 자료는 전혀 조직화되지 않으며, 세상의 대상물 및 사태의 원형대로의 지각적 복사로 생각된다.

2)단기(작업)기억

(1)단기기억의 성격
단기기억은 가장 적극적인 정보처리가 일어나는 기억체계의 구성요소이다. 바로 사고가 일어나는 곳이며, 각성 또는 의식에 비유된다. 그리고 감각등록기에서 어떤 정보를 주의집중할 것인지 선택을 하고, 그 정보를 처리되고 있는 동안 유지한다. 또한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한 정보-새로받아들인 환경적 입력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유지한다.
단기기억은 정보를 저장하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단기기억의 지속기간은 짧다. 다기기억에서 정보가 상실되는 것은 시연을 하지 않으면 단지 사라지거나 새 정보와 치환과정에서 밀려나기 때문인 듯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