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을 읽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문화에 대한 비평문입니다.
디자인정보 수업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 먼저 일본을 읽자. -
-일본 디자인의 발전-
일본의 대표적인 디자인

본문내용

- 먼저 일본을 읽자. -
우리는 일본을 떠오르는 태양이라고 말한다. 오리엔트에서 가장 먼저 근대화를 이루었고,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강한 서포트를 가지고 국가 경제가 발전한 나라의 예는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그것도 매우 급속하게 말이다.
가끔씩 우리나라와 일본이 매우 가까이에 있어, 일본과 우리나라를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국가주의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당연한 시선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나 또한 코리언이기 때문에 타인의 그러한 관점을 무시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일본은 이미 우리나라와의 거리 이상의 발전을 이루었다. 1948년 패망하지 않았다면 일본은 매우 강대한 나라로 부상해 있었을 것이다.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일본의 발전은 동방의 신기라고 말하며 급기야 서두에서 밝힌 듯이 떠오르는 태양으로 밝힐 수 있다.
일본의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발전은 그들의 경제를 발전시켰으며, 국가의 부흥을 일으켰고, 나라의 부강을 만들었다. 국가 내, 외적으로 경제의 원활한 발전은 돈과 관련된 무언가를 이루게 되는 강한 원동력을 유도하였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건축, 미술, 음악, 체육 등등, 무엇하나 발전의 흐름이 끊이지 않았고 하나하나의 발전은 일본을 더욱더 붉은 태양으로 만들어 주었다.
세계적인 건축가, 예술가가 만들어지는 것은 국가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나 하나만 잘났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예술분야는 더더욱 그러하다. 나라 안팎에서 그러한 조건들이 만들어질 때 결국 세계적인 인물은 탄생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yahoo.com
http://www.yahoo.co.jp
“디자인의 유혹“ -예담-, 2003
“클라시커50 디자인“ -해냄-,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