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상,인물]이이의 생애와 사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

목차

I. 머릿말
II. 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생애
III. 이이의 사상
1. 중요한 것은 이상과 현실의 만남이다. (理와 氣의 개념과 관계)
2. 자연은 저절로 그렇게 되지만, 인간은 실천을 통해 그렇게 만든다. (자연의 법칙과 인간의 법칙)
3. 순수한 마음과 욕심 섞인 마음 (人心과 道心)
4. 무너져 가는 사회도 인간의 노력으로 새롭게 만들 수 있다. (更張論)
5. 임금의 하늘은 백성이고, 백성의 하늘은 밥이다.

IV. 이이의 학문이 후대에 미친 영향
V. 맺음말
◎ 참조 문헌

본문내용

대동(大同)의 세계는 이상 세계로서 걱정이 없고 근심이 없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일종의 우환이 없는 세계로서 율곡은 이런 세계를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율곡에게 있어서 대동의 이상 세계란 ‘이통기국’의 세계요, 인심과 도심이 완전히 조화된 ‘치중화(致中和)`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경지에서만 온 세상이 공평하게 되어(天下爲公), 바깥문을 열어 놓고 닫지 않고(外戶而不閉) 살아가는 인류의 이상 세계가 현실화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될 수 있는 이유는 성인의 덕화가 모든 백성에게 미쳐 객인이 자기의 본성 속에 갖추어져 있는 밝은 덕이 밝아져서 마침내는 지극한 선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율곡이 생각한 대동 사회의 모습이란 현대 사회의 병폐를 극복할 수 있는 출구를 열어 준다고 볼 수 있다. ‘이기지묘’의 조화의 상실, 도심은 상실된 채 인심만이 만연된 오늘날 사회를 우리는 너무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은가?
어렸을 때 시골에서 나고 자라면서 보았던, 1년에 한 번 동네에서 벌어지던 잔치를 지금도

참고 자료

◎ 참조 문헌

1. 김교빈, 한국철학 에세이, 동녘, 2006
2.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 서광사, 1995
3. 이동인, 율곡의 사회개혁사상, 백산서당, 2004
4. 한국인물유학사편찬위원회, 한국인물유학사2, 한길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