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인열강도측정 결과 회의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규정된 조건에서 천을 찢기 시작하거나 계속 찢는데 필요한 힘을 나타내는 인열강도 측정 실험을 하고 조원들끼리 모여쓴 결과 회의록 입니다.

목차

※활동내역
※회의 내용

본문내용

※회의 내용
이번 실험은 엘멘도르프형 시험기를 가지고 인열강도(引裂强度)를 측정하는 실험이었다.
우선 우리는 인열강도라는 개념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인열강도와 혼동하기 쉽고 비슷한 개념인 인장강도, 파열강도와 비교해 보았다.
인열강도는 이미 찢어져 있는 직물을 찢는데 필요한 힘을 말하는 것이고 파열강도는 면이나 천 같은 직물에 수직으로 힘을 작용하여 찢는데 필요한 힘을 말하는 것이고 인장강도는 천의 시료를 잡아당겨서 끊어 질 때의 강력을 말하는 것이라고 비교 결론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우리는 직물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먼저 직물의 강도는 직물을 구성하고 있는 실의 강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추측해 보았다. 실의 강도가 크면 직물의 강도 또한 커질 것이다. 또한 이것 외에 직물의 구조와 그밖에 가공 방법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예를 들면 같은 실을 사용한 것도 실의 밀도가 크고 조직이 조밀한 것일수록 그렇지 않은 것 보다 강할 것이다. 조직에 다른 올수와 교착정도에 따라 촘촘할수록 강도는 증가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주자직보다 능직이 능직보다 평직이 강할 것 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또 보통 경사는 위사보다 튼튼한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제작된 직물도 가로 방향보다 세로 방향이 강한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그래서 이번 실험의 실험값이 경사시험편의 값이 위사시험편보다 500CN이상 높게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경사는 직물을 제직할 때 더 강력이 있는 실을 쓰고 아울러 경사가 위사가 강력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직물의 밀도측정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조사해 보았다.
직물의 밀도는 경사밀도와 위사밀도로 표시하며 측정장치로 적당한 계수장치 즉, 분해경(pick glass), 자, 및분해침 또는 프로젝터등이다. 측정방법은 별도로 규정되어 있지 않는한 직물의 양변에서 직물폭의 1/10이상 떨어진 곳에서 측정하되 롤이나 필의 튿어진 끝으로부터 1m이상 떨어진 곳에서 측정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