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후감]노인들의 사회 그 불안한 미래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후감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전체 인구의 7분의 1에 불과한 노인층이 3분의 1로 폭발적인 증가를 하는 상황이 다가왔다. 국가 전체적으로 보면 얼마 안되는 근로인구가 엄청난 숫자의 어르신들을 부양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어르신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는 한번도 고민 할 필요가 없었던 질문들을 우리 스스로에게 던져 보아야 한다. 어르신들이 많아지면서 어떤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인가... 정치적으로는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한 압력단체가 등장할 것이고, 그로 인해 세금 부담을 훨씬 더 많이 지게 된 젊은층은 노인층과 대립하는 세대간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또한 마케팅의 주요 대상이던 젊은층 대신에 노인층이 그 새로운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노인층이 많은 선진국과 그렇지 않은 개발 도상국 간의 세력판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류의 오랜 숙명이었던 생명 연장의 꿈이 실현되어 가고 있다는 것은 분명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기대 수명의 연장이 출산율 저하와 동시에 진행되면서 빚어내는 재앙과 같은 고령화라는 인구구조의 지각 변동을 맞기 위해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저자의 말대로 ‘12시 방향에 다가오고 있는 거대한 빙산’ 같은 어르신들의 사회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여기에 고령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제시되었다.

1. 더 오래 일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야....근로기간을 연장해서 노인들의 사회 의존도를 낮추자는 것이 그것이다. 기대수명이 길어진 만큼 공식 은퇴 연령을 높여서 나이든 사람들에게 일할 기회를 주는 것은 경제적 문제 뿐 아니라 노인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도 좋다는 것이다.

2. 경제활동인구의 노동력을 확장한다.... 이것은 비노인계층의 근로 활동을 확대하는 것이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더 많은 젊은들에게 일자리를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젊은 이민자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