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nstruction project delivery methods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공정관리를 위한 여러 방안 중, 계약방법과, 도급방법, 그리고 리스크(Risk)관리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실제 일반주택, 병원, 마트 건물을 가상으로 공사 진행을 시켜 위의 내용을 실제로 경험하는 예.

목차

Case 1) A Supermarket Chain
Case 2) A Hospital

본문내용

과거 그린벨트가 설정되었던 과천일대가 정부청사 이전과 맞물려서 남태령 일대에 대규모 주거단지계획이 발표되었다. 유통 사업을 하고 있었던, 권씨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남태령, 과천 지역의 소비 수요를 끌어오기 위하여 대규모 마트 개발을 구상하였다. 그러나 부지 매입단계에서 땅주인들과의 마찰로 상당기간의 지연이 있었고, 이 때문에 주거단지 완공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공사계획을 완료하게 되었다. 이에 최대한 공기를 단축하여 주거지역 완공 이전에 마트 건설을 완성하고자 한다.

공사 계획 단계에서 기존에 선행하였던 단순한 마트의 개념을 넘어,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을 취하여 영업이익을 구상하던 권씨는 과거 S건설과 지속적으로 취하였던 DB(설계시공일괄방식)을 채택하게 되었다. 이는 선행하였던 권씨와 S건설과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Risk 예상을 통하여 공사의 빠른 진행을 유도하기 위함이었고, 또 예상치 못하였던 여러 위험요소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선택하였다. 또 S건설사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 목적도 고려하였다.

총액계약방식을 통하여 계약방식을 해결하였는데, 이는 과거 공사경험 실적을 바탕으로 총 공사비용을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사계획이 70% 정도 완료 되었을 때에 과거에 권씨가 행하였던 마트보다 더 발전된 복합시설을 구상하게 되었고, 이에 기존 계획 대지에 더하여 더 많은 대지를 확충하였다. 부지 확충에 따라 건물규모도 좀더 거대화됨에 따라 여러 가지 법적 문제도 발생하게 되는 등, 계획 등이 전반적으로 수정되어야 하는 상황이 요구됨에 따라, 권씨는 기존 선행 작업을 통한 Risk 고려로는 마트 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한인 공기와 공사비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