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F.F. 브루스의 바울신학 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F.F 브루스의 바울신학 요약
20페이지의 상세한 요약

목차

제1장 로마의 융성“
제2장 외국의 통치를 받은 유대인들
제3장 “소읍이 아닌” 길리기아
제4장 “이는 로마 시민이라”
.
.
.
제38장 결론적인 고찰
배운점

본문내용

제1장 로마의 융성“
1. 동양인들이 본 로마
지중해 연안국가들을 지배한 모든 도시들 가운데 로마는 그 국가들과 지중해로부터 떨어져 있는 다른 많은 나라들에 대하여 가장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도시였다.
2. 한 촌락에서 세계적인 제국으로의 변신
로마는 라틴 평원의 구릉지대에 세워진 유목과 농업에 종사하던 촌락이었으나 세계를 정복하는 거대한 제국이 되었다. 아프리카 자마에서 한니발이 이끄는 군대를 대패시킴으로서 로마는 지중해 서부지역의 지배자로 떠오르게 되었다. 7세기에 아랍이 세력을 떨칠 때까지 근동의 민족들은 로마의 지배 아래서 - 그러니까 처음에는 원래의 로마, 4세기 이후에는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한 신로마 - 에 살아야 했다.

제2장 외국의 통치를 받은 유대인들
1, 구브로에서 베스파시안에 이르기까지 유대의 피지배
유대지방의 유대인들은 로마의 통치로 인하여 많은 괴로움을 겪었으나 이에 대하여 반기를 들기도 하며 유대인의 종교적 생활은 더욱더 번창하게 되었다.
2. 국경 밖에 산재해 있는 유대인들
사도시대의 유대인들의 분포를 보면 AD 30년 오순절을 지내러 예루살렘에 참석한 “경건한 유대인”에 대한 누가의 기록을 보면 잘 알 수 있다(행 2:5-11).

제3장 “소읍이 아닌” 길리기아
1. 길리기아
길리기아는 소아시아 남동쪽에 위치한 지중해 연안국가로 영토가 두지역으로 대별되는 것이 특징이다(길리기아 페디아스와 길리기아 트라키아).힛타이트 기록에는 키수와트나라고 부른다.
2. 다소
길리기아의 주요도시인 다소는 시드누스 강가에 설립되었다. 다소의 번창은 비옥한 평야의 혜택이었으며 바울이 “소읍이 아니 도시의 시민”임을 주장했을때는 다소를 그렇게 묘사할 만한 이유가 있었다. 누가는 바울이 장막제조자 였다고 말한다.

제4장 “이는 로마 시민이라”
1. 시민의 권리
바울이 로마 시민이라는 사실은 그가 다소출생이며 시민의 권리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보다 훨씬 중요하다. 그러나 그의 가문이 어떻게 로마의 시민권을 얻었는지 전혀 알 수 없다.
2. 시민등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