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한국기와의 개념과 역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의 전통건축의 기본이 기와이다. 하지만. 기와에 관한 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옥에 쓰이는 상식 수준의 기와 관련 자료를 소개해 놓았다.
기와는 쓰임새에 따라 암기와와 수기와를 기본으로 한다. 그리고.......그 외 종류별 상세한 내용을 수록하였고, 우리나라에 도입된 기와와 발전과정을 시대별로 쉽게 설명하였다. 참고로 기와관련 용어와 함께 기와를 잇는 방법에 관한 글도 소개하고 있다.

목차

한국의 기와

1. 기와의 개념

2. 기와의 종류
(***종류별 간단 설명)

3. 시대별 기와의 특징
4. 기와 잇기

본문내용

1. 기와

기와는 건물의 지붕을 덮기 위하여 흙으로 만들어 구워낸 것으로 한자로는 와(瓦), 또는 개와(蓋瓦)라고 한다. 우리나라에 기와가 유입된 시기는 중국 한나라 무제가 위만 조선을 멸망시키고(B.C. 108년) 한사군을 설치한 B.C. 2∼1세기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기와가 제작된 것은 삼국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2. 기와의 기원
 
중국의 고서 광운의 고사고에 [하시곤오씨작와]라는 기록에 기와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와는 3000여 년전 중국 주시대의 기와로 추정되고 서주 초기 당시의 도읍지로 추측되는 종주의 풍호와 주원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다. 초기에는 용마루, 내림마루와 같은 지붕의 특정 부분에만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 당시의 기와는 판형으로 암·수키와의 구분 없이 고정시킬 수 있는 돌기가 달려 있었다. 서주 중기에 들어서면서 부터 지붕 전체에 기와가 사용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수막새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춘추시대 초기에 암. 수키와가 분리되어 제작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터 기와가 전국 각지로 전파 되었고 도철, 동물, 수목 등을 새긴 막새가 다양하게 제작되었다. 당시에 사용되었던 수막새를 반와당이라 부르며 수키와 그 끝에 반원형의 드림새(원형의 드림새를 절반으로 나눈 모양)가 부착되어 있다. 수키와 끝에 원형의 드림새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한시대이며 후한시대에 이르러 일반화 되었다. 진한 시대에 이르러서는 기와가 매우 성행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한시대 제작되어진 수막새는 길상, 구름, 문자, 꽃 등이 새겨져 있고 반구상의 돌기가 막새 중심에 배치되고 바깥쪽에 두 줄의 구획선으로 4등분하여 문자나 문양을 새긴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구, 2000, ‘신라기와의 성립과 그 변천’ “신라와전”, 국립경주박물관.김성구, 1992, “옛기와”, 대원사. 시공테크.코리아비주얼스, 2002, “그림과 명칭으로 보는 한국의 문화유산 1”.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