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1930년대 미국문학과 작가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930년대 미국문학에 대해 작성한 과제입니다.
1930년대 미국문학의 배경, 구분, 작가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 및 다른학생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용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적정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1930년대 미국문학의 배경

2. 프롤레타리아 문학

3. 급진적 마르크스주의자

4. 온건한 좌파작가들
James T. Farrell
John Steinbeck

5. 비정치적 작가들
Henry Miller

본문내용

1930년대 미국문학의 배경
모두가 꿈꾸던 American Dream을 일순간에 Nightmare로 만들어 버린 1929년의 미국 경제공황(the Great Depression)은 우리가 1990년대 말에 겪은 IMF시기와 같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상황이 그런 만큼 당연히 엄청난 수의 실업자가 곳곳에서 배출되었던 것은 불을 보듯 뻔하고 갑작스런 주식의 폭락과 달러의 하락은 20년대 물질적 풍요를 고하고 경제적 불안을 안겨 주었으며 미국인들의 의식과 정신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쳐 본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당대 문인과 예술가들 그리고 지식인들에게도 혼란을 안겨 주었으며 그들 역시 그 변화를 누구보다도 민감하게 느끼고 대응 했다.
30년대 문학은 당대의 사회, 경제, 정치적 문제들에 각기 다른 방법으로 접근했고 나름대로 해석 하려고 노력했으며 그 결과 그 어느 시대의 문학보다도 당대의 사회상을 더 충실히 반영하게 되었다. 한편 30년대 작가들 중 적지 않은 수가 급진적인 마르크시스트가 되기보다는 온건한 사회주의자가 되기를 선택했고, 경직된 이데올로기와 공산당의 강령으로부터 문학과 예술을 보호하고자 노력했다. 그런 그들과 급진적 작가들 사이의 충돌은 불가피했지만 한편으로는 30년대 문학에 다양성과 차이를 제공해주는 장점도 갖고 있었다. 30년대 의 경제공황기는 사회의식이 강한 realism적 저항소설들을 산출하는데 공헌했을 뿐 아니라, 작가의 사회적 책임과 도덕적 책임을 논할 때도 좋은 예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문학사의 한 줄기 기념비적 사건이었다.

프롤레타리아 문학
경제공황은 미국의 작가들로 하여금 미국 사회가 계급사회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고 그 속에서 대립과 갈등을 인식하게 해주었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바로 그러한 계급의식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나아가서는 자본주의 사회와 부르주아 계급의 모순과 착취를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 30년대의 프롤레타리아 소설들은 인민의 단합과 혁명과 체제 전복을 주장했고 그 결과 파업을 다른 소설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비록 좋은 목적을 위해서이기는 했지만 폭력을 정당화시켰고 그것이 또 일군의 자가들을 당혹시키기도 했다.

참고 자료

미국문학 관련 논문, 서적, 기사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