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간과 기호레포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 사마리아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줄거리
2. 사마리아의 주제(의미)
3.주요 인물들의 분석
4. 기호학적인 분석

본문내용

4. 기호학적인 분석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고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들은 문자를 포함한 상징과 도상, 지표로써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으며,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
그렇다면 영화 기호학은 ‘영화를 과연 언어라고 할 수 있는가?’ ‘영화는 언어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있는가?’ 라는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 기호학은 언어학에서 발전하여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의 다른 학문에까지 영향을 다향하게 미친 학문이다. 기호학의 기본적 목적은 어떠한 의미 매커니즘을 잘 분석하려는 시도이다. 영화 ‘사마리아’는 영화의 감독인 김기덕 감독만의 방식으로 영화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표면에 표현된 것 뿐 만아니라 내면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도 느끼고 이해해야한다. 상징적 코드에서 볼 때 ‘사마리아’는 이교도에 의해 더렵혀진 땅이라는 이유로 유태인으로부터 천대와 배척을 받은 지명이지만 해석적 코드로 볼 때는 死 마리아라고 풀이하면서 죽은 마리아라고 풀이 하기도 하며 소년들의 순수함이 어른들의 탐욕에 의해 짓이겨진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사마리아’는 세 개의 에피소트 시퀸스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된다고 볼 수있다.
첫 번째 에피소드 시퀸스는 바수밀다다. 평범한 여고생 여진이 친구 재영과 함께 유럽여행을 위해 벌이는 원조교제는 항상 웃는 재영의 모습 때문에 행복해 보인다. 이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자신의 정체성과 윤리의식이 제대로 생성되기도 전인 순수한 소녀들이 원조교제라는 세상의 더러움 속에서 어른들의 탐욕과 함께 파괴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두 번째 에피소드 시퀸스는 사마리아다. 지영은 죽은 친구를 위해 재영과 함께 잠을 잤던 남자들에게 돈을 돌려주는 원조교제를 하는 장면과 그런 지영이를 대신해 남자들에게 복수를 하는 아버지를 다루고 있다.
세 번째 에피소트 시퀸스는 소나타이다. 딸의 원조교제 사실을 알게 된 아버지. 그 아버지는 소녀 같은 아이들의 원조교제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경찰이다.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는 직업을 가진 아버지는 딸을 위해 살인을 하며 복수극을 펼친다. 이 세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아버지와 딸의 화해와 용서를 보여주며 영화를 마무리 짓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