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교육]신경림의 가난한 사랑노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신경림의 작품 `가난한 사랑 노래`를 중심으로
어떻게 시교육을 구상하고 진행할 수 있을지에 관련한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작품 분석 및 가르치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Ⅰ. 신경림과 그의 문학 세계 - 1p
Ⅱ. 「가난한 사랑 노래」의 이해와 감상 (작품 분석) - 2p
Ⅲ.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6p
- 작품 설정의 적절성.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확장의 다양한 방법들 (박노해 `노동의 새벽`)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위해 내가‘ 선정한 작품은 신경림의 「가난한 사랑 노래」이다. 평소 민중 시인이라 불리어오던 신경림의 작품에 대해 약간의 관심도 있었고 무엇보다 중학생 시절 접한
「가난한 사랑 노래」에 대한 감흥을 쉽사리 지울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사범대생의 시각에서 볼 때 내가 받아온, 그리고 지금도 받고 있는 이 작품에 대한 문학 교육의 내용에 다소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어 ‘내가 가르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고민을 품고 이 과제를 하게 되었다.
먼저 신경림의 문학 세계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 「가난한 사랑 노래」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나름대로의 시각에 따라 분석해보았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 작품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 지는 자료의 부족으로 자세히 조사하지 못하였다.) 다음, 이 작품이 교과서에 실릴 만한 작품인가 하는 적절성의 측면을 밝히고, 시 읽기 단계를 통한 실제 교수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특히 시를 확장하여 읽는 단계 중 상호텍스트성의 원리를 이용한 활동에서는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과 엮어 읽는 학습이 되도록 그 작품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Ⅰ. 신경림과 그의 문학 세계 신경림 문학의 세계. 구중서 외. 창작과 비평사. 1995


신경림은 1936년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동국대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흔히 신경림은 농민의 아들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순수하게 그런 것은 아니다. 그는 개울 하나 건너광산이 있는 집성촌에 딸린 마을에 살았다. 이것은 일반 농촌에서 자란 사람의 경험과는 다른 경험을 그에게 가지게 해주었는데 가령 주위의 문학하는 사람들은 어릴 때 대개가 등잔불에서 자랐는데 그는 전깃불 밑에서 자랐다고 한다. 충주에서 60리쯤 떨어진 곳으로 광산 때문에 전기가 일찍부터 들어왔기 때문이다.
<낮달>(1956), <갈대>(1956)를 발표하며 시인으로 출발한 초기에는 자연을 소재로 하여 삶의 슬픔을 노래한 서정시를 썼다. 시골 농촌에 내려가 10여 년쯤 작품 활동을 하지 않다 가 1960년대 말에 다시 작품을 쓰기 시작하여, 그의 첫 시집은 1971년에야 나오게 되었다.
신경림은 농촌의 현실을 소재로 농민의 소외된 삶을 그린 <농무>(1971)을 발표하면서 우리 문학사에 민중시의 깃발을 올리게 되었다. <농무>로 만해 문학상을 받았는데 심사위원이었던 김광섭은 농무에 실린 40여 편의 시는 모두 농촌의 상황시라는 평을 하였다. 신경림은 수상소감에서 “내가 자란 고장은 읍내에서 60리나 떨어져 있는 산골인데, 아버지의 제삿날이 같은 아이들이 10여명이나 있었다. 이런 농촌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겠다고 주먹을 쥐어보는 것이지만, 내 손은 너무 희다는 것을 깨닫는다.”고 말했다. 6.25전쟁으로 인하여 아버지를 잃은 가난한 농촌의 생활을 직접 목격한 신경림은 삶의 구체적 현장에서 우러나온 서정을 노래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