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노동운동사]유신독재에 맞선 민주노조운동의 형성과 성장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970년 새해는 곳곳에 폭설이 내리고 서울 기온이 영하 20도 20분까지 내려갈 만큼 혹독한 추위가 엄습해왔습니다. ‘대망의 70년대`는 이렇게 혹한 속에서 출발했어요. 그리고 몇십년만의 이 매서운 추위처럼 박정희정권은 엄혹한 독재의 길로 내닫기 시작합니다. 박정희 군사정권은 60년대 말 닥쳐온 위기를 강압적인 조치들을 통해 막으려 하였죠. 그러나 사태는 더욱 악화됐습니다. 독재정치와 경제개발의 음지에 묻혀있던 모순들이 드러나고 노동쟁의와 사회적 저항은 더욱 거세졌어요.

목차

혹한 속에 출발한 ‘대망의 70년대’
새로운 노동운동을 향한 ‘인간선언’의 불꽃, 전태일
밑으로부터의 노동자 저항 격화

본문내용

1970년 새해는 곳곳에 폭설이 내리고 서울 기온이 영하 20도 20분까지 내려갈 만큼 혹독한 추위가 엄습해왔습니다. ‘대망의 70년대`는 이렇게 혹한 속에서 출발했어요. 그리고 몇십년만의 이 매서운 추위처럼 박정희정권은 엄혹한 독재의 길로 내닫기 시작합니다. 박정희 군사정권은 60년대 말 닥쳐온 위기를 강압적인 조치들을 통해 막으려 하였죠. 그러나 사태는 더욱 악화됐습니다. 독재정치와 경제개발의 음지에 묻혀있던 모순들이 드러나고 노동쟁의와 사회적 저항은 더욱 거세졌어요. 게다가 미국의 베트남전쟁에서의 패퇴와 ‘닉슨 독트린` 선언을 계기로 냉전체제의 최전방인 한반도에 긴장완화 요구가 밀어닥쳤습니다. 이같은 변화들은 냉전안보논리와 경제개발로 정권유지의 정당성을 삼아왔던 박정희 정권에게는 권력기반 자체를 뒤흔드는 중대한 위협이 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