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노동운동사-식민지시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무료

소개글

조선후기 자본주의의 싹이 채 트기도 전에 조선반도는 제국주의 열강들의 사냥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는 일제(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조선왕조는 제국주의의 침략을 목전에 두고 갈팡질팡했지만 민중은 거세게 저항하였죠. 동학농민전쟁에 이어 전국 곳곳에서는 의병들이 끈질기게 항쟁을 벌였습니다.

본문내용

이렇게 일제가 식민지 조선에서 지배체제를 굳혀 가는 동안 세계는 커다란 변화를 경험합니다. 1914년 제국주의 나라 사이에서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고 1917년에는 러시아에 서 혁명이 일어나 사상최초로 자본주의를 거부하는 사회주의체제가 등장했죠. 그리고 제국주의 나라들의 싸움이 치열해지면서 세계는 혁명의 회오리 속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1919년 2월8일 일본 동경에서 조선유학생들이 독립을 선언하는 시위를 벌였고 조선 식민지에서는 1919년 3·1운동이 폭발했습니다. 3·1만세운동은 극소수 친일파와 지주를 제외하고 2백여만의 민중들이 참여하여 전국의 도시와 농촌에서 전개되었습니다. 이들 투쟁은 농민이 주도하였어요. 농민들은 시위와 폭동을 벌였고 관공서와 지주들을 습격하기도 하였죠. 만세운동은 만주, 연해주, 일본 등지에서 대중집회와 시위운동으로 번져갔습니다. 다들 잘 알다시피 3·1운동은 이후 본격적인 반일민족해방투쟁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식민지 노동자계급의 비참한 생활 뚫고 3·1만세운동에 뛰어들다
-중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