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암 Case study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내과에서 실습하면서 만났던 간암 대상자를 간호과정한것입니다.
문헌고찰에서부터 간호과정 2개 되어 있구요..
좋은 점수 받은 거니까 믿고 사세요^^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력
3. 임상검사결과
4. Medication
5. 간호과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조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으로 무게는 약 1.3~1.8kg이다. 간은 겸상인대를 중심으로 좌우 2개의 엽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우측 복강 전면의 횡격막 바로 밑에 위치한다. 해부학적으로는 늑골 아래까지 내려와 있으며 크기는 흉골 중앙선에서는 4~8cm, 우측 중앙쇄골선에서는 6~12cm이다. 정상적으로 간은 우측 다섯 번째 늑간에서부터 우측 늑연골연 아래까지 위치한다.
간은 두 종류의 혈액을 받는데, 한 번에 전신혈액공급량의 약 13%를 받는다. 간동맥은 간에 산화혈액을 공급하고 문맥(portal vein)으로는 위와 장으로부터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이 들어온다. 간으로 들어오는 혈액량의 약 75%는 문맥으로 오고, 나머지 25%는 간동맥으로 들어온다. 문맥으로는 소화관, 비장, 췌장, 담낭으로부터 정맥혈이 들어온다. 간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교감신경은 간동맥분지와 담관을 지배하고, 부교감신경은 간의 내부와 간 외부 담도계를 지배한다. 교감 및 부교감 신경은 담도내의 혈액과 담즙의 흐름에 영향을 주지만, 간세포나 간 실질세포의 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간의 기능적 단위는 간소엽이다. 간소엽은 수 많은 간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세포 사이에는 담세관이 있으며 이들은 담관으로 모이게 된다. 담관은 모여서 간관을 형성하고 이는 담낭관과 합하여서 총담관을 형성한다. 간세포의 각 측면에는 정맥동이 있어서 문맥 분지와 간동맥으로부터 혈액이 들어온다. 혈액이 정맥동을 거치는 동안 간세포와 혈액 사이의 물질들이 교환된다.
정맥동 안쪽에는 쿠퍼(Kupffer) 세포라 칭하는 망상내피세포계의 식균세포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 세포는 혈액내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와 이물질들을 잡아들인다. 문맥의 혈류는 위장관계로부터 오는 혈액이므로 박테리아나 이물질들이 반드시 제거되어야 한다.
정맥동을 거친 혈액은 중심정맥을 거쳐서 간정맥으로 합해져 하대정맥으로 들어간다.

참고 자료

1. 성인간호학(下), 신재신외, 도서출판 정담, 1996
2. 성인간호학 상(2), 김조자외, 현문사, 2000
3.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2000
4. 간호진단과 임상활용 , 이은옥 외, 수문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