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조주의 분석(롤랑 바르트의 신화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구조주의를 분석한 사회학 자료입니다. 발표자료로 사용했으며 여러 책을 참고하여 만든
a+자료입니다.

목차

1. 구조주의적 입장에서의 문화 분석
2. 의미의 발생
3. 내러티브
4. 신화 분석(롤랑 바르트)
5. 이데올로기와 주체 형성(알튀세르)
6. 구조주의의 반성

본문내용

신화의 독서와 판독】
『실제로 독자로 하여금 순진무구하게 신화를 소비하도록 해주는 것은, 바로 그 신화 속 에서 독자가 기호학적 체계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귀납적인 체계를 보기 때문이다.
<중략> 신화의 소비자는 의미작용을 사실 체계로 간주한다. 신화는 그것이 기호학 체계 에 불과하지만 사실 체계로 읽혀진다.』
『...역사에서 자연적 현상으로 넘어오는데 있어서 신화의 작용은 매우 경제적이다...즉 이는 인간 활동의 복잡성을 없애고... 또 깊이도 없기 때문에, 모순이 없는 세계, 즉 활짝 열리고 확신에 바진 세계를 만든다. 이는 또 사물들이 그 스스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명료함을 만들어준다.』

【도난당한 언어활동으로서의 신화】
『신화의 속성은 어떤 것인가? 그것은 의미를 형식으로 변형시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신 화는 늘 언어활동을 도둑질하는 것이다.<중략> 그것들을 통해 제국, 바스크적인 것에 대 한 나의 취향, 정부를 자연화 시킨다.』
『사실상 신화에 반대하는 가장 좋은 무기는 아마도 그 차례로 신화를 신화화하는 것으 로, 곧 인위적인 신화를 만드는 것이다.』

【익명적 사회로서의 부르주아 계급】
『부르주아 계급은 사실들에는 만족하지만 가치들과는 타협하지 않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자신의 계급을 탈명명화한다. 이제 부르주아 계급은 명명되기를 원치 않는 사회적 계급으 로 정의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