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녀는 왜 사랑에 빠지게 되는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심리학 개론 수업중 다양한 주제들이 있었으나,
수업내용중 어느 내용을 두고 쓰기 좋은 내용을 찾다보니,
언제나 인류에 접해있고 늘 화두가 되어온 주제인 내용으로
써보기로 했습니다.

목차

서론 사랑의 역사

본론 남녀가 사랑을 하는 이유
1) 자아 개념 성립을 위한 사랑
2) 애착에 의한 사랑
3) 중독적 사랑 (집착)
4) 조건적인 사랑

결론 사랑의 발전과 목적

본문내용

사랑의 역사는 털 없는 원숭이, 아직 문명이 발달하기 전 원초적인 필요로 살아갈 때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서 찾을 수 있다. 털 없는 원숭이의 시절에는 짐승을 사냥하는 것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생존 수단으로 암컷은 새끼를 양육하는 역할, 수컷은 사냥을 통해 암컷과 새끼의 생활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암컷과 수컷의 협력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짝을 지은 암컷과 수컷 원숭이들은 서로의 협력을 지속하기위해 짝짓기를 하였고 이를 유지하는 방편으로 사랑에 빠지게 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필요 관계의 한 쌍의 원숭이들은 초기에는 상대에게 거부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적극적인 공략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며 자신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확신을 얻고 신뢰가 쌓이게 되면서 두려움과 망설임이 서서히 줄어들면서 피부 접촉을 시작으로 짝짓기의 행위에 이르게 된다. 이후 문명이 시작 되면서 시대에 따라 문화는 사랑을 다르게 정의 하였다. 어느 시대에는 사랑을 성적인 요소로 믿었고 다른 시대에는 사랑을 정신적인 것 고상한 것으로 어떤 시대에는 신에게로 이르는 초월적인 것으로 믿었다. 18세기 이후에는 사랑과 결혼을 함께 묶어서 생각하게 되어, 한 사람과 일생을 함께 하는 행복을 약속 받는 것으로 여기기 시작했다.

그럼 이렇게 발전한 남녀간의 사랑의 종류와 사랑을 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 자아개념 성립을 위한 사랑
남녀간의 사랑, 그 시작은 청소년기에서부터 이다. 어린 시절의 부모와의 사랑을 지나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사랑이 시작 되는 것이다. 자아개념의 정립은 성인이 되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부모에 대한 의존성에서 탈피하여 훌륭한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이 자율성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율성이 발달하게 되며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친밀하고 지지적인 유대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이 가능해 지고, 타인에게 의존성을 전이 시키는 일이 없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