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노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노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학기중 강의 내용과 참고 서적 인터넷 웹 사이트 등을 토대로
직접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노자는 누구인가?

1) 노자의 이름
2) 노자의 생애
3) 주요 저술

본론 노자의 사상

1) 노자의 도론
2) 노자의 덕론
3) 노자의 주정론
4) 노자의 무위론
5) 노자의 귀유론

결론 노자의 철학 사적 의의 및 그 영향력

본문내용

1. 노자란 누구인가
노자는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그의 저서인 <노자>는 도가의 가장 중요한 경전이다. 도가 사상은 유가 사상과 함께 중국 사상의 큰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간의 정신이나 지성 면에서 말하면 공자보다 더 깊은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중국인들은 그가 뜻을 이루었을 때에는 훌륭한 유가로써 행동하지만, 그가 공경에 빠지거나 일에 실패하면 즉시 도가가 된다. 사람이란 성공할 때 보다도 실패할 때가 많고, 성공한 사람이라도 조용한 시간에는 인간이 무엇이냐고 하는 도가적인 회의에 빠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인의 생활 속에 파고드는 영향력은 실제로 유가 보다는 도가 쪽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도는 자연에 따른다` 란 말은 노자의 말이다. 이 철학이 동아시아 문화권에 미친 영향은 크다. 이 경우 `자연` 이란 있는 그대로를 말하는 것이다. 쓸데없는 인위적인 것은 보태지 않는 것을 말한다. `무위(無爲)` 라는 것은 노자의 인생철학으로써 또 정치 철학으로써 설명 되어 왔다. 노자는 말하기를 `무위로써 그러고도 하지 않음이 없도다` 라고 했다. 이 철학은 정말로 추상적이므로 구체적으로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다. 왜 인간사회에 있어 무위라고 하는 것이 중요한 가를 여러 가지의 경우에 입각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설명했다.

1) 노자의 이름
사마천의 <사기>에 보면 노자는 춘추 말기 사람으로 "성은 이(李)씨이며 이름은 이(耳)이고 자는 담(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어떤 책에서는 "자가 백양(伯陽)이며 시호가 담이다" 라고 했는데, 이것은 후세 사람들이 고친 것이다.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에 따르면 `담(聃)`은 `이만(耳曼)`이 다. 만은 길다는 뜻이다. 즉 담은 귀가 아주 크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런 까닭에 "노자의 귀는 7촌이나 된다"는 설이 후세 사람들에게 전해 내려오고 있다. 노자의 성은 이씨인데도 왜 사람들은 그를 노자라 일컫고 이자(李子)라 일컫지 않는가? 동한 시대의 글에 "노담은 옛날 장수(壽老) 한 사람의 이름이다" 라고 하였다. 노(老)에는 수명이 길다는 뜻이 있고 담에는 노의 뜻이 있다. 따라서 노담이란 옛날에 수명이 긴 사람을 가리킨 말이었는데 이는, 노자가 160세 혹은 200세 까지 살았으며, 언제 죽었는지 알지 못한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형(高亨)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노자의 원래 성을 `노(老)` 라 여겼고, 후에 음이 같은 `이(李)` 로 되었다고 보았다. 그는 <사기>의 -노자전전증-에서 `노` 가 같은 소리인 `이` 로 바뀌어졌다는 근거를 네 가지 들었다.
그 첫째는 공자와 묵자는 모두 성으로 부르는데 노자를 `이자(李子)` 라고 부르지 않는 것은 노자의 원래 성이 `노` 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