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간이식 후 간호진단, 간호과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간이식에 관한 간호진단 자료는 제법 많으나 거의 간이식전에 해당하는 간호진단입니다.
이 자료는 간이식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증상 그에 따른 간호진단을 내린 것입니다.
퀄리티 보장입니다. 간이식관련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던 간이식후기(한글파일로35p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ㅡㅡ)를 읽고 그 글의 주인공을 대상자로 하였습니다. 꽤 유명한 분이시고 그 이식후기또한 많은 곳에 올라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5p분량의 후기는 그분 뿐 이니 찾기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찌질한 과제올려놓고 뭔가 있는척 하지 않으니
후회없는 선택, 보장된 학점

**발표용 ppt도 올려 놓았으니 참고하시려면 따로 구입해보시길.

목차

1.서론
(1)간이식이란?
(2)간이식 적응증
(3)간이식에 대한 거부반응
-거부반응의 증상
-거부반응의 조기발견을 위한
2.본론
(1)사례
(2)건강력
(3)간호과정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간은 생명을 유지시키는 필수적인 장기이다. 출혈을 막아 주는 지혈인자를 생성하고 대사작용과 체외를 통해 혹은 체내에서 생성된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간이식은 회복될 수 없는 간을 모두 제거하고 건강한 간을 수혜자에게 옮겨주는 수술을 말한다. 현재까지는 간의 기능을 대신할 인공 장기가 없기 때문에 간이식은 말기 간기능부전증 환자에게의 유일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간 질환 말기 환자들은 해마다 26,000명이 넘게 사망하고 있는데 말기 간 질환은 미국의 경우 주요 사망 원인 중의 하나이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간이식은 의학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간이식 시술 자체가 금기가 아닌, 말기 간 질환 환자에게 치료방법으로 고려되고 있다. 1963년 starzl은 최초로 인간에게 간이식을 수행하였고 최초의 생존율은 매우 저조했다. 효과적인 면역억제제의 사용과 수술기술 및 장기보존 기능이 향상되면서 생존율이 높아져 1년 생존율이 45~91% 범위로 보고 되었다. 환자의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연령, 신체적 상태, 이식 시기의 진단 명 등이 들어있다. 2년, 3년, 5년 생존율은 75~85% 정도에서 보고 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해에 간이식의 혜택을 받는 환자의 수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 과제인 장기이식관리 사례발표에서 우리 조는 간 이식을 받은 대상자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하려 한다.

⑴ 간이식이란?
간은 생명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장기로 특히 그 기능이 다양하고 복잡하여 아직까지 그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장기가 없다. 따라서 말기 간부전 환자에서의 유일한 치료는 다른 사람의 건강한 간을 이식받는 것이다. 간 이식 수술은 본래의 간을 모두 제거하고 건강한 간을 옮겨 붙여 간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외과적인 수술을 말한다.

⑵ 간이식 적응증
(어떠한 약제나 수술 따위에 의하여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질환이나 증상)
- 만성 활동성 간염
- 일차성 또는 이차성 담도계 경변증
- 담도계 폐쇄증
- 경화성 담관염
- 만성적인 바이러스성, 약물성, 자가면역성, 또는 알코올성 간질환
- 문맥 혈정증
- 원발성 간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