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성선의 시에 나타난 도교사상에 대하여 논함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이성선의 시에 나타난 도교사상에대하여 분석함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시인 ‘이성선’ …………………………… 1
2. 도교사상과 이성선의 시세계 ………… 1
1) 노자사상(반복성/ 상관성/ 무위자연) 2
2) 장자의 사상(소요정신)……………… 5

Ⅲ. 결론 ……………………………………… 7
<참고문헌>…………………………………… 8

본문내용

Ⅰ. 서 론
동양사상은 그 근원지가 어디였는가에 상관없이 서로 영향관계에 놓이며 깊이 개입되고 상호 보완하며 발전 되어 왔다. 이전, 불교 사상에서 『초의』에 대하여 논 할 때 역시 그 안에도 유․ 불․ 선 사상이 모두 융합되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이성선의 시를 통해, 도교에 대하여 논하기 위하여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도 역시 동양사상이 상호 보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양사상의 가장 커다란 흐름은 불교사상이다. 그 뿌리에서 노장사상이 나왔으며 밀교, 주역의 많은 부분도 불교사상과 유사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성선의 시를 살펴보면, 도교사상이라고 생각하고 보면 도교사상이 반영되어있는 것 같고, 한편으로 불교사상이 내포되어있는 것 같기도 하다. 이러한 시들은 노장사상에 관련하여 도교사상의 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시인 ‘이성선’
이성선은 1941년 강원도 고성에서 태어나 고려대 농학과 및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2001년 강원도 백담사의 계곡물에 그의 뼛가루를 흩어버리기까지 대학시절과 대학 졸업 후 잠깐 수원 농촌 진흥청 작물시험장에서 근무한 것을 제외하면 평생을 설악산을 바라보고 바다를 바라보며 시를 써온 은자형 시인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는 장자가 벼슬을 멀리하고 은둔형으로 살았던 것과 유사하게 볼 수 있다.
그는, 『시인의 병풍』을 첫 시집으로 하여,『하늘문을 두드리며』, 『몸은 지상에 묶여도』,『밧줄』, 『나의 나무가 너의 나무에게』, 『별이 비치는 지붕』, 『별까지 가면 된다』, 『새벽꽃 향기』등의 많은 시집을 낸 시인이다.
1974년 『시인의 병풍』은 간행한 후 그는 동양적 정신세계에 빠져들어 시대의 커다란 흐름의 한 구석에서 불경의 반야심경에서 화엄경, 힌두의 우파니샤드, 바가바드기타, 중국의 노장사상의 길을 찾아 나섰다. 이것은 그의 유년체험과 바다와 산맥의 강원도 영동지방의 지리적 환경과 어울려 그를 종교적 세계로 이끌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이 되 주었다.
이성선은 풀잎이나 나무와 달과 해, 바람 등의 모든 생명체 속에 숨쉬고 있는 본질적인 문제에 귀를 기울이고 이러한 말들을 시로 적었다.

참고 자료

이성선, 『새벽꽃 향기』, 1989, 문학사상사
이성선, 『산시』, 1999, 시와시학사
이성선, 『빈산이 젖고 있다』, 1991, 미래사
이병금 「이성선 시의 선적 사유 연구」, 2004, 경희대 대학원 석사논문
이세경, 「이성선 시의 창작정신과 자아인식」, 2004, 단국대 대학원 석사논문
장승구 외, 『동양 사상의 이해』, 2003, 경인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