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지하의 문학에 나타난 동학사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김지하의 문학속에 나타난 동학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하여 살펴봄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김지하’와, 김지하의 시세계 ………… 1
2. 동학사상……………………………………2
3. 김지하의 문학과 동학사상………………3
1) 경천사상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인 삶의 추구.
(수운의 侍天主사상)…3
2) 자연존중 사상(해월의 汎天論 사상) ………… 5
3) 평등사상에 따른 동학운동
(의암의 인내천 사상) ………………7

Ⅲ. 결론 ………………………………………8
<참고문헌>…………………………………… 9

른 동학운동
(의암의 인내천 사상) ………………7

Ⅲ. 결론 ………………………………………8
<참고문헌>…………………………………… 9

본문내용

Ⅰ. 서 론
김지하는 당대 시대적 상황과 역사적 격동에 따른 실존적인 삶의 이력을 보여준다. 그는 문학가 이면서 사상가이고, 민주화 투사이면서 생명 운동가의 길을 걸어왔고 최근에는, 율려 사상을 제창하여 새로운 사회 문화운동을 위한 사상적 모색을 계속 하고 있다.
김지하는 동학의 민중적인 민족사상을 현대적인 관점에서 재해석 하고 현실화를 시도하여 문학적으로 새롭게 표현해 낸 인물이다. 이는 전통과 현대의 연계라는 역사의식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도 있다.
여기에서는 김지하의 문학적인 사상과 시대의 흐름 등을 김지하 문학의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정신인 동학사상으로 파악하며, 작품의 분석을 통해서 동학사상의 수용과정과 문학에 표현되어있는 동학사상에 대하여 문학적인 구현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김지하’와, 김지하의 시세계
김지하는 담시 「오적」의 작가로 가장 널리 알려진 시인이다. 1960년대 전반에 걸친 ‘군정 반대’와 ‘대일 굴욕 외교 반대’ 등의 투쟁운동으로 1964년 처음으로 투옥된 이래, 70년대 까지 이어진 박정희 군사정권에 대항하는 ‘민주화 투쟁’으로 젊은 시절의 대부분을 감옥에서 보내거나 지명수배 당하는 고통을 겪었다. 그는 또한 이 기간 동안 자신의 고통과 저항을 거침없이 토해내는 저항시들을 발표하였는데, 이런 문학 활동으로 인해 또 다시 박정희 정권에 의해 ‘반공법위반’이라는 죄목으로 체포․투옥 되는 역경을 겪었다.
80년대 이르러 그의 정치적 저항운동의 업적과 그에 부용하는 문예창작의 업적이 널리 인정되면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들을 수상하게 되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가 투옥과 투병의 질곡 속에서 발아시킨 생명사상이 널리 전파되면서, 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전의 투쟁 업적에 환호하던 일부 계층은 그의 생명사상의 설파를 저항의식의 둔화로 해석하여 그에 대한 관심만큼 비난의 소리가 높아지기도 하였다. 그의 생명사상은 동학사상의 맥을 계승․발전 시키면서 날이 갈수록 깊이를 더해,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들의 인권문제, 환경문제 등 20세기 우리나라의 급속한 현대화 관점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새롭게 해석하고 더 나아가 해결책들까지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제시하기에 이른다.

참고 자료

김지하, 『김지하서정시전집- 한 사람이 태어나므로』, 1991, 동광출판사
김재홍, 『한국 현대시인 비판』, 1991, 시와시학사
부산예술문화대학 동학연구소, 『해월 최시형과 동학사상』, 1999, 예문서원
김지하, 『동학이야기』, 2000, 솔출판사
강찬모, 『김지하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 연구 : 해월의 삼경사상을 중심으로』, 2006, 청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