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사상과 전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유아교육 사상과 전망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1.현대 유아교육 사상 및 배경

본론
1.한국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1)불교의 자비로운 교육사상
2)유교의 인자한 교육사상
3)동학의 살림의 교육사상
4)기독교의 교육사상
2.우리나라 유아교육 사상의 전망
1)유아교육의 질적 고양을 위한 현 노력
2)앞으로의 전망

결론
1.교육의 논의 및 미래
2.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현재의 유아교육 사상 및 배경
현대의 유아교육 사상에 있어서는 다양한 이론들과 사상들이 혼합되어 있다. 즉 한 사람의 사상이 전체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상들이 함께 이루어져 하나의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즉 교육과정 안에는 교육사상이 내포되어 있고 이것에 의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사상은 교육을 하는데 있어 기본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현재 유아교육은 서양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우리나라에는 체계적인 교육 사상이 잘 짜여지지 못했으나 서양은 일찍부터 유아교육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크게 루소, 로크, 페스탈로찌,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의 아동관 및 유아교육사상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중 현재 유치원 프로그램 안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프뢰벨의 교육사상이다. 프뢰벨은 코메니우스의 모친학교사상,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및 페스탈로찌의 교수방법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는 신에 의해 창조된 인간은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교육의 목표는 절대적이고 전지전능한 창조주인 신의 존재를 받아드리고 인간이 자신의 본질인 신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어린 시기의 창조적인 신성은 자기활동, 놀이 및 작업으로 표현되며 교육은 이러한 과정을 돕는 것이다. 즉 교육의 과제는 어린이로 하여금 자기활동적 개체로서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따른 창조적 자기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