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The Innocents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Henry James의 「나사의 회전」을 각색한 영화「The Innocents」(1961)에 대한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61년 작품인 「The Innocents」는 Henry James의 「나사의 회전」을 각색한 스릴러 영화이다. 현재「나사의 회전」을 각색한 작품이 많이 있지만, 아름다운 흑백 화면과 원작을 토대로 한 탄탄한 줄거리 그리고 영화적인 테크닉으로 공포를 창출해낸 고전 호러영화 로써 많은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함과 동시에 높은 평을 받고있는 작품이다.

이러한 영화를 원작과 함께 비교하며 분석하고자 한다.

□ 영화의 장점을 잘 살린 「The innocents」

영화는 영상면에서나 음향면에서 소설보다 공포를 극대화 시켰다.
소설 속에서는 간간이 고딕소설의 특징이 보였지만 공포가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영화는 가지만 앙상하게 남은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는 장면이나 천둥 번개 소리 등으로 음습한 분위기를 표현했다. 또한 Flora의 허밍노래는 전반부에서는 순진한 아이의 노래처럼 꾸밈없이 들렸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그 노래마저 공포심을 느끼게 했다.

또한 이 영화는 자연을 빗대어 영화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중간중간에 나오는 앙상한 가지만 남아있는 나무의 장면이나 Grose 부인과 Flora가 떠난 후 Miles의 죽음을 암시하는 듯한 불길한 까마귀 소리는 부정적인 결말을 암시한다. 이것은 소설에서는 볼 수 없는 영화만의 묘미였다.

주인공의 공포에 질린, 때로는 광기어릴 정도로 집착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대부분 카메라 기법은 medium shot 이나 얼굴을 close up했고, shot이 다른 영화에 비해 길었음에도 지루하지 않았던 것은 tracking shot을 써서 그랬던 것 같다. 카메라의 shot은 변하지 않았지만 주인공의 동선을 따라 가기 때문에 주위 배경이 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적인 shot으로 인해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고 화면과 화면이 겹쳐 느리게 화면전환하는 기법 또한 눈을 뗄수 없게 했다.
Gidden이 아이들이 유령에게 빠져있다는 것을 알고 난 후, 악몽에 시달리며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3~4개의 영상과 음향을 겹친 기법이 너무 인상적이었다. 음향의 겹치기와 영상의 겹치기를 통해 Gidden이 고통스러워하는 것과 동시에 공포감을 형성했기때문이다. 요즘의 공포영화처럼 살인마가 칼부림하고 신체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